北김영철 “美, 적대정책 철회해야 비핵화 협상 진행”
北김영철 “美, 적대정책 철회해야 비핵화 협상 진행”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11.1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구축 선행된 후 비핵화 논의… 선 행동 강조
미국에 대북적대정책 철회를 요구한 김영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연합뉴스TV 제공)
미국에 대북적대정책 철회를 요구한 김영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연합뉴스TV 제공)

김영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이 미국에 “대북적대정책을 철회해야 비핵화 협상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19일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이날 발표한 담화에서 미국이 결정한 연합공중훈련 연기와  북한인권결의 참여 등을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또 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미국이 말끝마다 비핵화 협상에 대해 운운하고 있는데 조선반도 핵문제의 근원인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완전하고도 되돌릴 수 없게 철회되기 전에는 그에 대해 논의할 여지도 없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핵화 협상의 틀거리 내에서 조미(북미)관계 개선과 평화체제 수립을 위한 문제들을 함께 토의하는 것이 아니라 조미사이에 신뢰구축이 먼저 선행되고 우리의 안전과 발전을 저해하는 온갖 위협들이 깨끗이 제거된 다음에야 비핵화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지난 17일 태국 방콕 아바니 리버사이드호텔에서 열린 한미 국방장관 공동회견에서 북한의 입장을 고려해 이달 중 실시할 예정이었던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연기하기로 한 바 있다.

당시 에스퍼 장관은 “외교적 노력과 평화를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선의의 조치”라며 “북한의 조건 없는 협상 복귀”를 촉구했다.

하지만 에스퍼 장관의 결정 후 김 위원장은 “합동군사연습이 연기된다고 하여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전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며 문제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다”고 미국의 결정을 평가절하했다.

합동연합훈련을 연기하는 것보다 대북적대정책 철회 입장을 밝히는 게 더 중요하다는 말이다.

비핵화 협상 역시 대북적대정책 철회라는 선 조치가 있어야만 가능한다고 봤다. 김 위원장은 “미국이 조미대화에 관심이 있다면 대화상대방인 우리를 모독하고 압살하기 위한 반공화국 인권 소동과 제재 압박에 악을 쓰며 달라붙지 말고 대북정책 철회를 먼저 선행해야 한다”고 재차 지적했다.

북한의 이러한 반응에 외교계 일각에서는 북미 협상 재개가 연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미의 연합공중훈련 연기로 곧 비핵화 실무협상이 재개될 것으로 낙관했지만 북한이 미국에 대북적대정책 철회 입장을 밝혀야만 협상에 임할 수 있다고 함에 따라 언제 협상이 재개될지 가늠하기 힘들어진 것이다.

북한이 언급한 대북적대정책은 한미 연합훈련부터 대북제재, 유엔 차원에서의 대북인권 논의 등 사실상 북한을 겨냥한 미국의 모든 정책이 포함될 수 있다.

미국이 북한의 입장을 일정 부분 배려할 수는 있으나 제재를 해제하고 체제를 보장하는 것까지 온전히 받아들여 줄 수는 없다. 이에 협상 재개를 놓고 한동안은 양국이 팽팽히 맞설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