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에 '영수회담' 제안안 黃… '리더십 논란' 돌파하나
文에 '영수회담' 제안안 黃… '리더십 논란' 돌파하나
  • 김가애·고아라 기자
  • 승인 2019.11.18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의 위기상황 극복 논의 위한 회담 제의"
靑·與 '예산안 카드' 전략적으로 활용할 듯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1대1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현재의 위기상황 극복을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황 대표가 제안한 '회담'은 1대1 영수회담을 뜻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은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 설치아 종료를 코앞에 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에 대해 논의하기 위함인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을 불과 5개월 남겨 두고 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지도부의 리더십 논란을 불식시키고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코너에 몰린 당의 출구 전략을 찾기 위함인 것으로도 해석된다. 

특히 전날 3선 김세연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촉발된 인적쇄신에 부담을 느껴 문 대통령과의 청와대 만찬회동을 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 단독 영수회담 카드를 꺼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만약 영수회담이 성사된다면 최우선 의제는 패스트트랙 법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황 대표가 문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으로 패스트트랙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라도 찾게된다면 제1야당 대표로서의 협상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불거진 지도부 리더십 논란도 잠재울 수 있다. 

다만 황 대표 측은 청와대에 1대 1 영수회담 제안을 직접 전달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황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은 공식적으로 사전에도, 사후에도 전달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황 대표와 문 대통령 간 영수회담과 예산안의 '빅딜' 관측도 나온다. 

한국당의 협조 없이는 500조원이 넘는 초수퍼예산안의 통과가 쉽지 않은 만큼 청와대와 여당이 '예산안 카드'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