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위 지지' 서울대 레넌벽 훼손… 경찰 고소 예정
'홍콩 시위 지지' 서울대 레넌벽 훼손… 경찰 고소 예정
  • 전상현 기자
  • 승인 2019.11.1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홍콩 시민들에게 연되대와 지지를 표시하는 서울대 '레넌 벽' 일부가 훼손되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18일 홍콩 시민들에게 연되대와 지지를 표시하는 서울대 '레넌 벽' 일부가 훼손되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대학교 교내에 붙은 '홍콩 반정부 시위' 지지 대자보가 또다시 훼손됐다.

18일 '홍콩의 진실을 알리는 학생모임(홍진모)'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 캠퍼스 내 중앙도서관 벽에 설치된 '레넌 벽'이 훼손된 채 발견됐다.

레넌벽은 홍콩 시민들이 송환법 반대와 홍콩 자유를 요구하는 내용의 포스트잇 메모를 붙여놓는 벽으로, 서울대 학생들은 지난 6일 대학가에서 처음으로 설치했다. 서울대 교내 레넌 벽은 지난 10일에도 훼손된 채 발견이 돼 논란이 됐다.

홍진모는 "(레넌 벽 훼손이) 바람에 의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면서 "폐쇄회로(CC)TV 장면을 확인해 오는 19일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콩 시위에 연대 의사를 표시하는 한국 대학생들과 이를 비판하는 국내 중국인 유학생들 사이에 갈등은 서울대 만의 일이 아니다.

지난 14일 오후 한양대에서는 한국 학생이 붙인 대자보를 중국 학생이 떼려는 과정에서 수십명이 몰려들어 몸싸움을 벌이는 상황이 벌어졌다.

지난 13일 고려대에서는 홍콩시민 지지 관련 포럼 행사에 대한 유인물을 나눠주고 있는 우리나라 학생에게 중국인 유학생으로 보이는 인물이 이를 받아 바로 찢어버리고 바닥에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학생모임 측은 오는 23일 오후 3시 서울시 중구 시청광장 인근에서 홍콩 민주주의를 위한 대학생 긴급행동을 개최할 계획이다.

jsh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