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검찰이 털면" 발언 논란… 하태경 "사리분별 못 해"
유시민 "검찰이 털면" 발언 논란… 하태경 "사리분별 못 해"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9.11.17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에 맹비난… "표창창 위조해 대학가는 사람 얼마나 되나"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16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초청 특강에서 '언론의 역할과 시민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16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초청 특강에서 '언론의 역할과 시민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검찰이 조국 가족 털듯이 하면 안 걸릴 사람이 없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논란이 이어지고 지고 있다. 

유 이사장은 16일 대구 엑스코에서 노무현재단 대구경북지역위원회에서 연 노무현시민학교 강연에서 "조국 사태를 통해 우리 모두는 언제든 구속될 수 있구나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또 유 이사장은 "제가 이렇게 강연하고 돌아다닐 수 있는 건 검찰이 영장을 청구하지 않았고, 법원이 영장을 발부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검찰이 조국 가족을 털듯하면 안 걸릴 사람이 없을 것이어서 우리는 항상 검찰과 법원에 감사해야한다"고 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전 국민을 범죄자 취급을 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장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17일 페이스북에 "일반 국민 중 주가를 조작하고 표창장을 위조해 대학가는 사람이 얼마나 되느냐"면서 "(유 이사장이) 사리분별을 못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조국 가족처럼 사는 분들은 극히 드물다"며 "일반 국민은 겁나서 못 한다"고 했다. 

그는 "유 이사장 주변 분들은 다 조국 일가처럼 간 큰 사람들 뿐인가 보다"라고 비꼬았다. 

하 의원은 "유 이사장이나 조국 처럼 대놓고 위선 피우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면서 "유 이사장은 요즘 무슨 최면에 걸린 사람처럼 사리분별을 못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토록 사리분별 못하는 것도 지극히 어려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준석 전 바른미래당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서 "이 말이 옳지도 않다"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검찰 조사 받기 전 유시민 씨의 또 한번의 검찰 흠집내기라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변창훈 검사와 이재수 장군등 적폐청산 한다고 때려잡은 보수성향 인사들에 대해서도 비슷한 말을 할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