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산림과학연구원 동부지원, 산림청 임도 우수사례 '대상'
강원산림과학연구원 동부지원, 산림청 임도 우수사례 '대상'
  • 김정호기자
  • 승인 2019.11.1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도‧사방시설 전국대회 2연패 달성
2019년 전국 임도 경진대회 ‘대상’ 수상 모습(사진=강원도)
2019년 전국 임도 경진대회 ‘대상’ 수상 모습(사진=강원도)

강원산림과학연구원동부지원은 산림청에서 주관한 ‘2019년 전국 임도시설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산림청은 지난 12일 실시한 전국 임도시설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임도시설 기관을 최종 선정했다. 

전국 임도시설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산림경영관리 기반시설로 효율적인 노선을 선정해 시공하고 재해안전성을 높인 우수한 기술을 적용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느냐에 주안점을 두고 임도기술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대회다.

이번 대회는 올해 임도사업을 추진한 26개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를 통해 16개소를 선정했으며, 2차 현장심사를 통해 11개소를 선정한 후 최종 발표와 질의응답으로 이루어졌다.

동부지원에서 '대상'을 수상한 임도는 백두대간고산생태임도라는 테마로 임도 시행 시 발생하는 절성토 구간을 현장에서 채취한 자원을 이용해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으로 녹화한 공로를 높게 평가 받았으며, 특히 임도를 활용한 산림경영과 휴양테마 임도로써의 기능성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임도는 비탈면의 풍화토구간 정사울타리공법 응용, 절토사면 습지구간 버드나무 바자얽기 보호공 설치 및 현장 식생 도입, 용출수구간 토목섬유 매트설치 및 현장 지장목 재활용·참나무 근주이식 등이 적용됐다.

산림과학연구원은 이번 수상을 통해 시군에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임도시공의 모델화를 추진하고 임도를 활용한 다양한 산림레포츠 등 관광자원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