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11월 브랜드평판 1~3위는?… (여자)아이들 1위 등극
걸그룹 11월 브랜드평판 1~3위는?… (여자)아이들 1위 등극
  • 권나연 기자
  • 승인 2019.11.1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위 트와이스 3위 마마무 순
1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결과… 지난달 대비 26.35% 하락
걸그룹 (여자)아이들 멤버들이 자동차를 배경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캡쳐)
걸그룹 (여자)아이들 멤버들이 자동차를 배경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캡쳐)

 

(여자)아이들이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걸그룹 브랜드 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는 트와이스 3위 마마무 순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0일부터 지난 9일까지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

이번 분석에서 연구소측은 브랜드 빅데이터 7872만6989개를 분석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달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688만8799개와 비교하면 26.35% 줄어든 수치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기반으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로,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으로 측정된다.

1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마마무, 블랙핑크, 레드벨벳, 소녀시대, 오마이걸, 러블리즈, AOA, 에프엑스, 에이핑크, 레이디스코드, ITZY, 우주소녀, 드림캐쳐, 에이프릴, 브라운아이드걸스, 여자친구, 모모랜드, 공원소녀, 티아라, 걸스데이, 아이즈원, 이달의 소녀, CLC, 프로미스나인, 라붐, 위키미키, EXID, 스텔라 순이다.

1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만9020, 미디어지수 341만9392, 소통지수 209만4592, 커뮤니티지수 342만55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7만8585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1567만8703 와 비교해보면 41.46% 하락했다.

2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만0232, 미디어지수 273만1440, 소통지수 152만8770, 커뮤니티지수 137만467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7만5113 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940만7113와 비교해보면 35.42% 하락했다.​

3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만2740, 미디어지수 201만2872, 소통지수 152만7572, 커뮤니티지수 209만10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2만4282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653만1542와 비교해보면 8.32% 상승했다.

4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8768, 미디어지수 195만312, 소통지수 165만2041, 커뮤니티지수 195만09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4만2062 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487만1957와 비교해보면 17.86% 상승했다. ​

5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8972, 미디어지수 158만3688, 소통지수 145만2346, 커뮤니티지수 127만8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0만3715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558만0904와 비교해보면 19.30% 하락했다. ​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걸그룹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여자)아이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10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688만8799개와 비교하면 26.35%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5.99% 하락, 브랜드 이슈 25.80% 하락, 브랜드 소통 34.60% 하락, 브랜드 확산이 22.20%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2019년 1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여자)아이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퀸덤, 소연, 미연'이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멋지다, 응원하다, 독보적이다' 높게 나왔다. (여자)아이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2.72%로 분석되됐다"라고 부연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1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자료.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9년 1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자료.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신아일보] 권나연 기자

kny0621@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