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시민감사관 제도 시작부터 ‘삐걱’
경주, 시민감사관 제도 시작부터 ‘삐걱’
  • 최상대 기자
  • 승인 2019.11.10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시민감사관 자격·거짓해명 논란…자진사퇴 의사 밝혀

경북 경주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시민감사관 제도가 시작부터 삐걱대며 각종 잡음을 내고 있다. 자격 논란에 이어 일부 시민감사관의 욕설과 거짓해명 논란까지 이어지며 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의구심마저 일고 있다.

10일 시관계자 등에 따르면 경주시시민감사관 제도는 민선 7기 선거공약 중 하나로 시민들이 공직자의 비리와 부조리 등을 직접 감찰하고 불합리한 관행 등을 찾아내기 지난 9월 시민감사관을 공모해 25명을 선발했다.

하지만 시민감사관 중 2명이 범죄경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출범 초기부터 논란에 휩싸였다.

특히 A씨는 경찰관에게 뇌물을 건네려 한 혐의로 기소돼 뇌물공여의사표시죄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은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확산됐다.

지난 7일 경주시 국제문화교류관에서 열린 시민감사관 워크숍에 참석해 소명기회를 가진 A씨는 오히려 막말을 쏟아냈다.

A씨는 “34살 때 술을 마시고 사복경찰관에게 검문을 당해 욱하는 마음에 돈과 물건 등을 집어던져 처벌받았다”며 “공직도 5년의 실효기간이 있는데 수십 년 전의 일로 아직까지 논란이 되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이후에도 관련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를 지목하며 “언론이 취재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기사를 쓰는 이런 관행이 문제”라며 “시민감사관을 하면 시청 기자실을 없애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논란이 확산되자 범죄경력이 있는 이들은 시관계자 등에게 자진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경주/최상대 기자

sdchoi@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