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전두환 골프장에서 목격… 영상 공개
‘알츠하이머’ 전두환 골프장에서 목격… 영상 공개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11.08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 “건강 상태 이상 없어 보였다”
공개된 영상. (사진=연합뉴스)
공개된 영상. (사진=연합뉴스)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다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강원도 한 골프장에서 골프를 치고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8일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는 이와 관련해 자신이 찍은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전 전 대통령이 지인들과 함께 강원도 홍천의 한 골프장에서 라운딩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또 영상에는 임 부대표와 전 전 대통령의 대화도 들어가 있었다. “5·18 민주화운동 당시 발포 명령을 내린 것 아니냐”는 임 부대표 질문에 전 전 대통령은 “발포 명령 내릴 위치에도 없었다. 내가 왜 직접 책임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전 전 대통령은 고(故)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광주에서 재판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전 전 대통령은 알츠하이머 진단 등을 이유로 재판에 출석하지 않았다.

재판에는 나오지 않고 골프장에서 즐기는 모습이 공개되자 임 부대표는 “전 전 대통령이 알츠하이머 환자일 수가 없다는 확신 100%를 갖고 있다”고 주장하며 그의 재판 출석을 촉구했다. 

임 부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어제 골프장에서 전 전 대통령과 대화했다”며 “대화에서 단 한 번도 제 얘기를 되묻거나 못 알아듣는 모습을 보지 못했고 정확하게 자기가 하고 싶은 얘기를 명확하게 표현했다. 재판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걸음걸이, 스윙하는 모습이 나이가 무색할 정도로 기력이 넘쳐 보였고 가까운 거리는 카트를 타지 않고 걸어서 이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건강 상태는 전혀 문제가 있어 보이지 않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어 임 부대표는 “골프장 캐디들도 가끔 본인 타수를 까먹거나 계산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 전 대통령은 본인 타수를 절대로 까먹거나 계산을 헷갈리는 법이 없다고 한다”며 “캐디들도 이 사람이 치매가 아니라는 점을 확신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 전 대통령의 건강 상태를 봤을 때 강제 구인을 통해 재판받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다”며 “사후에도 재산 추징이 가능하도록 법 개정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전 전 대통령은 2017년 4월 자신이 펴낸 회고록에서 5·18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고 증언한 고(故) 조비오 신부를 ‘가면쓴 사탄’,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표현한 혐의로 지난해 5월 기소됐다.

재판에 넘겨진 전 전 대통령은 첫 공판을 앞두고 알츠하이머, 독감을 이유로 2차례 출석을 거부했다. 이에 법원이 강제 출석시키겠다며 구인장을 발부하자 지난 3월11일 피고인 신분으로 광주지방법원 첫 공판에 자진 출두했다.

이어 5월13일 두 번째 공판이 열렸다. 이때 전 전 대통령은 건강상 이유로 불참했다. 6월10일 열린 세 번째 공판에도 불참했다. 이후 7월8일, 8월12일, 9월2일, 10월7일 진행된 공판에도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전 전 대통령의 여덟 번째 공판은 오는 11일 진행된다. 이날도 전 전 대통령은 출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1심 선고일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며 법조계 일각에서는 선고가 올해를 넘길 것으로 보고 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