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도민중심·수요자중심 통합교육행정 선도
경상남도, 도민중심·수요자중심 통합교육행정 선도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9.11.07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정부 통합교육행정 선도모델 창출
대학기반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으로 지역대학과 상생발전
김경수 경남도지사. (사진=경남도)
김경수 경남도지사. (사진=경남도)

 

경상남도가 지난달 1일 통합교육추진단을 출범하고, 도민중심, 수요자 중심의 행정구현에 발벗고 나섰다고 7일 밝혔다.

통합교육추진단은 도 교육청과 대학의 파견 직원 8명이 도청 직원들과 함께 근무하면서 현안 과제에 대한 상시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가운데 학부모와 학생의 수요를 반영한 통합 돌봄체계 모델개발과 주입식 균등교육이 아닌 창의적인 교육을 위한 학교공간혁신, 그리고 에듀테크 기반 미래교육 도입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통합교육추진단은 도 교육청과 협력사업으로 유연한 학습공간과 스마트 학습시스템을 접목한 에듀테크 기반 미래학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에듀테크(Edutech)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을 의미한다.

비슷한 개념으로 과거 이러닝(E-Learning)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주로 원격교육과 소프트웨어 결합 등을 의미했다. 이러닝은 오프라인 수업을 영상을 통해 온라인으로 옮겨놨다는 의미가 강했다.

이에 비해 에듀테크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4차 산업혁명 키워드인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기술로 학습자에게 새로운 교육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개인 맞춤형 학습을 제공한다.

경남도는 도 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영역단위 공간혁신사업, 고교학점제 모델학교 등 미래학교 구축사업과 연계 추진해 2020년에 도내 초․중․고 각 1개교씩 에듀테크 도입 시범학교를 선정·운영할 계획이며, 미래교육테마파크 운영프로그램 공모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해 기업수요를 반영한 미래학교 수업모형 구현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남도, 도 교육청, 시범학교 교사, 기업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경남 미래학교 구축을 위한 추진협의체를 구성해 모델학교의 지속적 운영 및 평가를 통한 미래교육 문화를 확산할 예정이다.

또한 경남도는 초등학교에서 운영 중인 학교돌봄과 시군에서 진행하는 마을돌봄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경남형 아이돌봄모델 구축을 1차 목표로 경남도, 도 교육청, 아이돌봄 유관기관, 학부모 등과 함께 돌봄 공백 없는 아이 키우기 좋은 경남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0월 30일은 경남형 아이돌봄모델개발협의회 1차 회의를 개최해 수요자 중심의 아이돌봄모델 개발에 대해 논의했고, 추후 2차 협의회를 한 차례 더 가진 후 구체적인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경남도는 11월 11일부터 12일, 11월 26일, 2차례에 걸쳐 서울 노원구, 경기도 시흥시․오산시․화성시, 충남 홍성군 등 온종일돌봄 선도사업 우수 지자체 벤치마킹을 추진할 예정이다.

통합교육추진단 아이돌봄담당 주재로 지자체 및 교육청 돌봄 업무담당자로 구성된 전담팀(TF)이 벤치마킹에 참여해 지역사회-지자체 연계모델, 마을돌봄모델, 교육청-지자체 연계 돌봄모델 등 직접 우수 기관을 현장 방문하고, 각 시군에 접목 가능한 부분을 찾는 등 지역의 학부모와 아이가 진정으로 원하는 돌봄서비스 추진을 위해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지자체-교육청(학교) 협력을 통해 돌봄 수요조사를 실시해 학교에서 운영 중인 초등돌봄과 지자체에서 추진중인 마을돌봄 간 연계 및 상생방안을 모색하고, 경남에 적합한 경남형 아이돌봄 모델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통합교육추진단은 학생들의 관점에서 단순히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개선하는 시설사업이 아니라 미래를 위해 학교 공간을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으로 재구조화하기 위해 초∙중∙고 학교공간 개선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 경남형 학교공간혁신협의회를 구성했다. 협의회는 통합교육추진단장을 비롯해 지자체, 교육청, 학부모, 건축가, 예술가 등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주요역할은 경남형 학교공간혁신 로드맵 및 추진방안 강구, 제도적 개선 방안 협의 등이다. 오는 11월 18일에 첫 번째 회의를 개최해 학교공간혁신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정책 성공요인 발굴 및 확산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더불어 교육부의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교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카페 및 홈베이스 구축 사업을 경남도와 도 교육청이 함께 2020년부터 3년간 100개교를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경남도는 고등교육 현장의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지원․상생발전 정책을 마련해 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수도권으로의 인구유출을 막고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해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지역대학들을 연계하는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하는 움직임을 들 수 있다. 지역혁신 플랫폼은 지역의 여건과 실정에 맞는 발전계획을 지방정부와 대학이 자율적으로 수립·추진하는 방식이며, 중앙정부는 이를 재정지원 하는 형태로 보조한다.

2020년에는 교육부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신규 시범사업 형태로 1,074억원을 지역혁신 플랫폼에 지원할 예정이며,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광역지자체 중 3곳이 선정된다.

성공적인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을 위해 경남도는 지난 8월부터 플랫폼 구축 전담팀(TF)을 구성했으며, 이후 10월에는 김경수 도지사 주재로 회의를 개최해 지역 산업․기업의 수요와 연구기관의 활용이 반영되는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은 지역대학들의 연계․협력해 혁신하는 것이 핵심인 만큼, 도내 대학과의 지속적인 소통의 장이 필요하다. 이에 경남도는 올해 상반기부터 진행해온 도․대학 상생간담회를 공식적인 경상남도-대학 상생발전협의회로 구성했다.

경상남도-대학 상생발전협의회는 도지사가 위원장이 되고 도내 대학 20개의 총장이 위원이 되어 지방정부와 지역대학이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외부 환경 변화에 힘을 모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논의한다.

또 지역혁신 플랫폼 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고, 대학이 지역혁신도시 소재 공공기관 및 지역산업체와 연계된 교육체계 및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형성·운영 할 수 있도록 2020년 1월에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경남도 관계자는"경남도 통합교육추진단의 협치 과제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관 간․부서 간 원만한 소통이 필수적이다"며" 내년부터 통합교육추진단을 도지사 직속으로 승격시켜 도지사가 업무를 직접 챙김으로써 기관 간의 교육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반영했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경남도/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