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학교 내 양치시설 설치… 아동 칫솔질 실천율 '급증'
서대문구, 학교 내 양치시설 설치… 아동 칫솔질 실천율 '급증'
  • 이준철 기자 
  • 승인 2019.11.0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년째 꾸준한 추진으로 22.7%→50.5%로 개선… 충치 발생도 감소
서울 서대문구가 지난 2014년부터 꾸준히 학교 내 양치시설을 설치해 아동들의 '점심식사 후 칫솔질' 실천율이 급증하고 있다. (사진=서대문구)
서울 서대문구가 지난 2014년부터 꾸준히 학교 내 양치시설을 설치해 아동들의 '점심식사 후 칫솔질' 실천율이 급증하고 있다. (사진=서대문구)

서울 서대문구는 어린이와 청소년 구강건강을 위해 지난 2014년부터 꾸준히 학교 내 양치시설을 설치하고 양치학교를 운영해 온 결과, 학교에서의 ‘점심식사 후 칫솔질’ 실천율이 사업 전 22.7%에서 지난해 50.5%로 대폭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관내 양치사업을 하지 않는 학교보다 초등학생은 20%p, 중학생은 9.0%p 높은 수치다.

이를 ‘중학교 1학년생’으로 한정해서 보면 실천율 48.9%로, 전국 33.3%와 서울시 20.2%보다 높아 구 아동의 구강건강생활실천도가 양호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결과는 구보건소가 ‘연세대학교 치과대학’과 협력해 중학교 1학년생이 중학교 3학년생이 되기까지의 구강건강실태와 검진데이터 등을 추적 조사한 데 따른 것이다.

또 구 양치사업 대상 중학교 학생들의 ‘우식영구치’는 사업 전보다 0.16개 낮아진 1인 평균 0.21개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0.50개, 서울시 0.85개보다 낮은 수치다.

‘우식경험영구치’는 1.20개로 구 내 양치사업을 하지 않는 학교의 학생들(2.04개)보다 역시 0.84개 낮았다.

구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구강건강 실천을 위해 올해로 6년째 학교 복도 등에 ‘화장실과 분리된 별도의 양치시설’을 설치하고 바른 양치 습관을 위한 양치학교를 운영해 오고 있다. 대상 학교는 초등학교 9개, 중학교 4개, 고등학교 2개 등 모두 15개다.

아울러 구는 이들 학교에 △양치용품 배부 △맞춤형 구강보건교육 △점심 후 칫솔질 실천 활동 모니터링 △개인별 칫솔 점검 교환 △치면 세균막 관찰 및 자일리톨 배부 △치아사랑 캠페인 △불소도포 시술 등 다양한 구강보건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해 왔다.

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서대문구치과의사회, 민간 사회공헌기업, 학생 및 교사, 학부모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주민참여형 구강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이 같은 구의 노력은 구강건강 인식개선과 충치예방 효과로 이어졌다.

문석진 구청장은 “학교 양치시설 운영 등에 따른 구강건강 수준 향상이 입증된 만큼, 앞으로도 ‘칫솔질이 즐거운 학교 만들기’를 통해 학생들이 평생 치아건강의 기틀을 다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jc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