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업계, 단골확보 경쟁…불쏘시개는 ‘다이어리’
커피업계, 단골확보 경쟁…불쏘시개는 ‘다이어리’
  • 박성은 기자
  • 승인 2019.11.05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 맞아 프로모션 돌입…일정수량 구매 시 증정
브랜드 충성도 가늠·잠재고객 발굴·매출증대 기회
고급·실용성·캐릭터콜라보·애국 등 차별화 강조
스타벅스의 다이어리 프로모션. (제공=스타벅스)
스타벅스의 다이어리 프로모션. (제공=스타벅스)

커피 프랜차이즈업계가 ‘다이어리’를 앞세워 충성소비자 확보 경쟁에 돌입했다. 다이어리 프로모션은 다른 이벤트와 달리 소비자가 일정 수량의 메뉴를 구입해야만 다이어리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충성도를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되고 있다.

커피업계는 현재 저마다 콘셉트를 차별화한 다이어리를 내놓고 소비자를 분주히 공략하고 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연말 다이어리 성수기를 앞두고 커피 프랜차이즈들은 다이어리 프로모션을 앞 다퉈 진행하고 있다. 브랜드마다 ‘고급’과 ‘실용성’, ‘캐릭터 콜라보’ 등 소비자 이목을 끌기 위한 마케팅에 힘을 싣고 있다.

다이어리 프로모션의 시초이자, 매년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올해도 이탈리아 프리미엄 다이어리 브랜드 ‘몰스킨’과 협업한 플래너 4종을 내놨다.

여기에 독일 고급 필기구 브랜드 ‘라미’와도 손잡고 추가로 ‘펜세트’를 프로모션 상품으로 기획했다. 그간 스타벅스가 유지했던 ‘고급스러움’을 바탕으로 소비자 선택권을 좀 더 확장한 점이 눈에 띈다. 

스타벅스 다이어리는 e-프리퀀시 스티커 적립을 해야 받을 수 있는데, 크리스마스 시즌 또는 리저브를 비롯한 미션음료 3잔을 포함해 총 17잔을 구입해야 증정 받을 수 있다.

미션음료 한 잔당 평균가격이 6000원대(톨사이즈 기준),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아메리카노가 잔당 4100원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다이어리를 받기 위해서는 최소 7만5000원을 지불해야 한다. 

그럼에도 스타벅스 다이어리는 매년 출시되자마자 일부 종류의 경우 품절 또는 품귀현상을 빚을 만큼 충성도가 무척 높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증정하는 다이어리 출시량은 영업비밀이라 밝힐 순 없지만 해마다 많은 소비자들이 찾아주고 있다”며 “모든 플래너에는 비 오는 날이나 오후 3시 이후 등 각 조건에 맞춰 음료를 구매할 때 동일음료 1잔을 무료로 추가 제공하는 BOGO(보고)쿠폰 3종이 포함되는 등 혜택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투썸플레이스의 플래너. (제공=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의 플래너. (제공=투썸플레이스)
이디야커피의 플래너 이벤트. (제공=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의 플래너 이벤트. (제공=이디야커피)
커피빈의 2020플래너 세트. (제공=커피빈코리아)
커피빈의 2020플래너 세트. (제공=커피빈코리아)

투썸플레이스와 이디야커피는 ‘실용성’을 콘셉트로 충성소비자 만들기에 여념이 없다.

투썸은 라인프렌즈의 글로벌 캐릭터 ‘BT21’과 협업한 ‘2020 데일리키트’를 내놓고 있다. 특히 직장인과 학생을 겨냥해 플래너와 데스크매트, 달력, 주간 스케쥴러, 메모지, 실리콘 파우치, 모나미153볼펜 등으로 구성된 점이 눈에 띈다. 투썸 역시 겨울 시즌음료 2잔을 포함한 16잔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증정하고 있다.

이디야도 2030 ‘다꾸(다이어리 꾸미기)족’을 겨냥한 실용성 높은 ‘2020 플래너세트’로 프모로션을 전개 중이다. 투썸과 유사하게 파우치·다이어리·달력·볼펜·와펜 등으로 구성된 이디야 플래너세트는 멤버십 애플리케이션(앱) ‘이디야 멤버스’에서 이디야카드를 7만원 이상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5000개 한정 수량으로 제공한다.

커피빈의 경우 VVIP 소비자만 한정해 플래너 세트를 증정한다. 오는 11일부터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인데, 다이어리와 텀블러를 함께 제공한다. 플래너에는 무료음료권 1장과 다이어리를 꾸밀 수 있는 스티커 2매가 포함된다.

커피빈의 VVIP 등급은 충전식 선불카드를 구입한 소비자가 멤버스 클럽에 가입해, 콩 120개를 적립하면 승급된다. 즉 연간 120잔을 구매해야 VVIP로 등급이 올라가는 만큼, 단골 소비자를 겨냥한 프로모션이라고 볼 수 있다.

할리스커피의 플래너. (제공=할리스커피)
할리스커피의 플래너. (제공=할리스커피)
카페베네의 플래너. (제공=카페베네)
카페베네의 플래너. (제공=카페베네)
공차의 플래너. (제공=공차코리아)
공차의 플래너. (제공=공차코리아)

할리스커피는 겨울시즌음료 3잔을 포함해 총 10잔을 프로모션 기간에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다이어리와 틴케이스 또는 파우치로 구성된 플래너 세트를 증정한다. 이번 플래너 세트는 미키마우스·곰돌이 푸 등 디즈니 인기 캐릭터와 협업을 해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카페베네는 애국마케팅을 활용한 다이어리를 증정한다. 자사의 캐릭터 ‘베네캣’을 디자인에 적용하는 한편, 국내 인기 캘리그라피 작가와 협업으로 우리나라의 역사적인 기념일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낸 특별한 이미지들을 삽입한 것이 특징이다. 카페베네 다이어리도 신메뉴 음료 1잔을 비롯한 총 7잔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다이어리를 제공하고 있다.

공차코리아도 모델인 배우 이승기의 포토카드와 매달 사용할 수 있는 12개 쿠폰 등이 포함된 다이어리 프로모션을 전개 중인데, 신메뉴 2잔 포함 7잔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증정하고 있다.

커피업계 관계자는 “다이어리에 대한 반응이 좋을 경우 기존의 충성 소비자는 물론 잠재 소비층도 발굴할 수 있고, 매출도 늘어나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