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5대 광역도시권 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당정 "5대 광역도시권 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 허인 기자
  • 승인 2019.10.31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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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
"시간 30분대↓·비용 30%↓·환승 시간 30%↓"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2030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2030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31일 2030년까지 전국 5개 광역도시권에서의 광역거점간 통행시간을 30분대 단축시키기로 했다. 

당정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2030 당정협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광역교통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당정은 더 빠르고 편리하며 저렴한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333 광역교통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우선 당정은 수도권 비롯한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등 전국 5개 광역도시권 지역에서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를 해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행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등 철도연장을 2배로 확충하고 '트램' 등 신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할 방침이다. 

또 광역버스 대폭 확대 및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시스템구축, 대중교통 공공성강화로 교통비 부담을 경감할 계획이다. 

조 정책위의장은 "현행 광역철도 730㎞, 도시철도 710㎞인 철도 연장을 두 배로 확충하고, 새로운 교통수단인 트램 등을 적극 도입하겠다"며 "광역버스 확대 및 교통시설 간 빠른 연계환승시스템을 구축하고 교통비 부담을 절감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당정은 광역교통사업을 위한 예산을 차질없이 반영하고, 광역교통특별대책기구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대도시권 관리특별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광역교통 2030'은 향후 10년간 추진할 방향성과 목표를 담고 있다"면서 "주요간선도로의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방안도 내년까지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광역교통망 개선은 주민 고통을 생각하면 미룰 일이 아니다. 더이상 개별적인 지방자치제 수준의 대책에만 기댈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당은 당국과 지자체와 협의해 (광역교통비전)계획이 신속히 차질없이 진행되게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