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금강산관광 실무회담 제안 거절… 문서교환 방식 주장
北, 금강산관광 실무회담 제안 거절… 문서교환 방식 주장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10.2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남북관계 모든 현안 대화로 해야"… 실무회담 재요청 예정 
금강산관광지구를 둘러보며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금강산관광지구를 둘러보며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금강산관광과 관련해 실무회담을 진행하자는 한국 정부 제안을 거절했다. 

통일부는 29일 “북측이 금강산관광 관련 시설철거계획과 일정 등 논의를 위한 실무회담을 하자는 정부 제안에 기존의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 하자고 밝혀왔다”고 전했다. 

북측이 이날 오전 금강산국제관광국 명의로 통일부와 현대아산 앞으로 남북간 별도의 실무회담을 가질 필요 없이 문서교환방식으로 합의할 것을 주장하는 통지문을 각각 보내왔다는 것이다. 

통일부 측은 북측이 실무회담을 거절한 이유에 대해 “일단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신문을 통해 직접 철거 문제를 언급했기 때문에 남북협의를 시설물 철거 문제로 제한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북측이 금강산관광 지구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게 아닌 금강산관광 시설물 철거에 중점을 둔 것으로 통일부는 본 것이다. 

통일부는 북측이 정부와 합의 없이 시설물을 실제 철거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이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해 철거하라’고 지시한 것을 상기하면서도 “예단하기 쉽지 않다”는 생각을 내보였다. 북측이 남측과 합의를 통해 시설물을 철거할 것으로 예상하나 합의 없이 철거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풀이된다. 

통일부는 북측에 실무회담 제안을 다시 요청하는 통지문을 보낼 예정이다. 또 실무회담이 이뤄질 수 있는 가능한 대응방안을 현대아산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통일부 측은 “정부는 남북관계 모든 현안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원칙 하에 금강산관광 문제 관련해서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하며 대응 방향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서교환은 기본적으로 인원이나 일정 등 실무적 문제에 대해 필요한 경우 할 수 있지만 이런 것은 금강산관광 문제로 보고 상호 합의로 결정해야 한다는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북한은 지난 25일 통일부와 현대그룹 앞으로 보낸 통지문에서 ‘금강산 지구에 있는 남측 시설들을 철거하길 바란다’며 ‘문서교환 방식’의 협의를 제안했다. 이에 정부는 28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에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당국 간 실무회담을 열 것을 제안했다. 

북한은 정부가 실무회담을 제안한 지 하루 만에 거절 의사를 밝히며 문서교환 방식의 협의 입장을 고수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