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지역, 재보선 격전지로 ‘부상’
부평지역, 재보선 격전지로 ‘부상’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3.09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이슈선점 못해 활로 모색 전전긍긍
민주당이 4월 재보선 인천 부평 지역에 대한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의 불출마 가능성이 높아진 데 이어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출마여부를 둘러싼 당내 논란 등으로 재보선 이슈를 선점하지 못하자, 활로 모색을 놓고 ‘전전긍긍’하고 있다.

여야 텃밭을 제외한 수도권 지역가운데 유일한 재보선 지역인 부평은 여야 모두 당 지도부의 1년 평가를 내릴 시금석이 될 격전지로 꼽혀왔고, 특히 ‘이명박 정부의 중간평가’라는 의미에서 여야 모두 물러설 수 없는 지역으로 ‘빅매치’ 여부가 관심을 받기도 했다.

공천심사위원장을 맡게 될 민주당 이미경 사무총장이 9일 오전 라디오에 출연, “4.29 재보선은 이명박 정부 1년에 대한 중간 평가”라고 규정한 뒤 “(박 대표의 부평 출마는 이명박 정부를) 심판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지역 후보가 좋을지 전략(공천이) 좋을지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이와 관련, “부평지역을 전략공천을 하게 될지 현재로서는 정해진 것이 전혀 없다”며 부인했다.

그러나 최근 당헌.당규를 개정하면서 재보선의 경우 모든 지역구를 전략 공천할 수 있도록 명문화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민주당은 당초 4월 재보선이 용산 철거민 참사, ‘MB악법’ 강행처리 등 미증유의 경제위기 속에 거대여당에 대한 견제의석수 확보라는 의미에서 수도권 선거 결과에 따라 하반기 국정운영을 장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왔다.

그러나 재보선 정국 초반, 정 전 장관의 출마 여부가 최대 이슈로 떠오르면서 전주지역 공천에 시선이 쏠리자 별다른 대안을 마련하지 못한 채 속병만 앓고 있다.

이명박 정부의 중간 평가라는 이슈를 선점할 별다른 묘수를 찾지 못한 것. 민주당 일각에서는 박 대표의 부평 출마도 사실상 물 건너간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이명박 정부 중간평가라는 재보선 의미가 퇴색될 가능성에도 우려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당 관계자는 “한나라당 박 대표가 부평 재보선에 출마할 경우 여당 대표와 맞설 카드를 내놓고 현 정부의 중간평가 구도로 명확하게 갈 수 있었지만, 현재로서는 이마저도 어렵게 됐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막상 박 대표가 부평에 출마하더라도 뚜렷한 대항마가 없는 현실도 고민일수밖에 없다.

지난주 비례대표 초선인 최문순 의원이 의원직을 떼고 언론관계법에 대한 평가 차원에서 박 대표와 부평에서 대결하자는 제안을 하자, 당내에서는 “중진급 중에서 나서겠다는 사람이 없는 것 아니냐”며 자조적인 반응이 나왔다.

이 총장은 최 의원의 도전에 대해 “의원직을 던지고 한번 붙어 보겠다는 의지는 높이 평가한다”며 “가능성을 열어 놓고 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