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회장, 아르헨티나 리튬 공장 건설현장서 사업 중요성 강조
최정우 회장, 아르헨티나 리튬 공장 건설현장서 사업 중요성 강조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9.10.23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50년 준비하는 중요한 시점 맞이해”
19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북서부에 위치한 ‘옴브레 무에르토(Hombre Muerto)’염호의 리튬 추출 데모플랜트 건설 현장을 방문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포스코)
19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북서부에 위치한 ‘옴브레 무에르토(Hombre Muerto)’염호의 리튬 추출 데모플랜트 건설 현장을 방문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포스코)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그룹 신성장동력의 핵심인 리튬 사업 현장을 방문했다.

포스코는 최정우 회장이 19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북서부에 위치한 ‘옴브레 무에르토(Hombre Muerto)’염호의 리튬 추출 데모플랜트 건설 현장을 방문하고 안전을 당부하며 직원들을 격려했다고 23일 밝혔다..

최 회장은 “성공적인 탐사결과를 축하한다”면서 “이곳 지구 반대편 안데스 산맥 4000m 고지에서 다음 50년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점을 맞이했다”고 말해 아르헨티나 리튬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고지대 환경은 산소가 희박하고, 초속 20m 이상의 거센 모래바람이 부는 극한의 조건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직원 서로 간 안전을 확인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또한 신뢰에 기초한 파트너십을 잊지 말고 지역사회를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포스코는 현재 진행 중인 아르헨티나 염호의 정밀 탐사 결과 리튬 매장량과 염수 생산 능력이 인수 계약 당시 산정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확인했다. 당초 연간 2만5000톤(t)의 수산화리튬을 약 20년간 생산할 것으로 예상했던 것 보다 30년 늘어나 50년 이상 지속 생산 가능하게 된 것이다.

포스코는 내년 하반기까지 탐사작업을 계속할 계획으로 추가적인 매장량 확인이 기대하면서 상업화 단계에서도 안정적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8월 포스코는 호주의 갤럭시리소시스社로부터 면적 1만7500헥타르(ha)의 아르헨티나 염호를 미화 2억8000만달러(한화 약 33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올해 2월 광권인수를 최종 마무리했다.

이후 광권 추가확보를 통해 인근의 추가 광권을 획득해 포스코가 보유한 광권 면적은 여의도 면적의 약 27배에 해당하는 2만2800ha로 확장됐다.

지난해 호주 필바라미네랄스(Pilbara Minerals)사로부터 연간 4만t의 리튬을 생산할 수 있는 리튬 정광을 장기 구매하기로 한 데 이어 아르헨티나 염호를 통해 리튬 원료를 추가 확보하면서 원료수급 문제를 완전히 해소할 수 있게 됐다.

또 수년 내에 연산 6만5000t 규모의 리튬 생산 체계를 갖출 수 있게 돼 국내 배터리 고객사들에게 안정적으로 소재를 공급하는 등 포스코그룹의 신성장사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확고한 토대를 마련했다.

한편 포스코는 아르헨티나 리튬 추출 데모플랜트를 내년 상반기 준공하고, 앞으로 생산능력을 연간 2만5000t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