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충전소 최대 30분 거리 배치…재정지원 검토
정부, 수소충전소 최대 30분 거리 배치…재정지원 검토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9.10.22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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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까지 총 310개 수소충전소 구축 목표, 올해만 86기 예정
지난해 11월 울산시 남구에 위치한 한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전기차에 수소를 주입하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1월 울산시 남구에 위치한 한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전기차에 수소를 주입하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모습 (사진=연합뉴스)

수소차 운전자들은 앞으로 수소충전소를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는 3년 안에 전국 주요 도시와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 수소충전소 310곳을 배치해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은 22일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발표하고, 오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일반 충전소 190기, 버스 전용 충전소 60기 등 250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 현재 8곳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를 오는 2022년까지 누적 60기를 구축해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계획이 모두 실행되면 3년 안에 최대 30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310기의 수소충전소가 배치된다.

올해 안에는 이달 현재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 31기를 포함해 누적 86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오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 고속도로에서 75킬로미터(㎞) 이내에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하고, 오는 20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해 이를 15분, 50㎞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또 등록 자동차 수, 인구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나갈 방침이다.

정부는 앞으로 지역별로 특화된 수소 생산과 저장, 운송 방식을 통해 늘어나는 수소 수요에 대응에도 나선다.

특히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추진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엔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재정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존 주요소·액화석유가스(LPG)충전소·압축천연가스(CNG)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융복합 충전소’를 확대하고, 충전소 설비를 컨테이너 안에 배치해 설치를 간소화하는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확대하는 등 입지와 구축 비용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의 장기적인 구축비용 절감을 위해 현재 40% 수준인 핵심부품 국산화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장기적으로 기체수소 충전소 대비 설비 면적은 20분의1, 충전용량은 3배 등의 장점이 있는 액화수소 충전소도 오는 2022년까지 3기 이상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차 이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달 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을 구축하고, 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수소 충전 대기시간도 줄어들 전망이다.

이외에도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공청사와 혁신도시, 수소 시범도시 등에 충전소를 우선 구축하고,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가칭)’를 설치해 충전소 관련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최근 수소 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관심이 높아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해선 법과 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해 철저하게 관리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한 구축 방안을 바탕으로 수소 인프라와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경제성·편의성·안전성 제고를 위한 후속 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