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점 향하는 '조국 수사'… 曺 직접 조사 가시권
정점 향하는 '조국 수사'… 曺 직접 조사 가시권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10.21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허위 인턴증명서 발급·PC 교체 관여 등 의심
정경심 구속 여부 결정 뒤 소환 일정 조율할 듯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를 둘러싼 검찰 수사가 정점을 향해가면서 조 전 장관에 대한 직접 수사도 가시권에 들어간 모습이다.

21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10개의 혐의를 적용해 정 교수의 구속영장 청구서를 법원에 접수했다.

검찰은 정 교수에게 적용된 범죄 혐의 중 여럿에 대해 조 전 장관이 직접 관여했거나, 알고도 묵인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을 여러 혐의의 '공범'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검찰은 자녀 입시와 관련한 의혹 중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허위 발급 의혹에 조 전 장관의 개입 의혹이 두드러진다고 보고 있다.

인턴증명서가 발급됐을 당시 서울대 법대 교수로 재직 중이던 조 전 장관이 공익인권법센터에 몸담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조 전 장관은 여러 차례 "아이들은 정상적으로 인턴활동을 하고 증명서를 발급받았으며, 장 교수 등은 알지도 못한다"며 혐의를 적극 부인하고 있다.

또 검찰은 정 교수가 검찰의 첫 압수수색 직후 자택과 동양대 연구실 PC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때 조 전 장관이 방조했을 가능성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PC 하드 교체를 도운 조 전 장관 가족의 자산관리인인 김경록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에게 조 전 장관과 나눈 대화 내용 등을 세밀히 조사한 바 있다.

아울러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상대로 정 교수의 사모펀드 운용 관여 의혹이나 사학법인 웅동학원 허위 소송 등 비리에 대해서 알고 있었는지도 물어봐야 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가 결정되는 대로 조 전 장관에 대한 소환 조사 일정 등을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법조계에선 정 교수의 건강상태가 변수가 될 수는 있겠으나, 구속영장 발부 가능성이 작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정 교수가 자신의 혐의 대부분을 부인하고 있고, 증거인멸 정황이 드러난 데다, 사모펀드 의혹 관련 공범인 조 전 장관 5촌 조카가 이미 구속됐다는 이유에서다.

물론 정 교수 영장 발부 여부와 관계없이, 각종 의혹의 정점에 있는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는 불가피하다.

검찰 안팎에서도 윤석열 검찰총장의 스타일을 고려할 때 조 전 장관 본인에 대한 수사와 기소 없이 이번 사건을 마무리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따라서 검찰은 향후 조 전 장관이 범죄 혐의에 관여했다는 여러 의혹을 입증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 관계자는 "부인과 자녀, 동생 등 온가족이 범죄에 연루돼 있는데다, 조 전 장관의 지위와 명성 등을 이용한 주가조작 의혹도 제기돼 있어 본인에 대한 조사는 피해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