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경제국 '비만' 문제 심각… "손실 우려 수준"
주요 경제국 '비만' 문제 심각… "손실 우려 수준"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10.13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ECD 비용 분석… 30년간 GDP 3%씩 손해 예상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세계 주요 경제국의 '비만'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이 우려될 수준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나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13일 발간한 '비만의 막중한 부담–예방경제학'을 통해 최근 OECD 회원국의 체중·비만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회원국들의 비만 인구 비중의 평균은 2010년 21%에서 2016년 24%까지 치솟았다. OECD 36개 회원국 중에서는 34개국이 국민의 절반 이상이 과체중으로 집계됐다.

비만 인구가 늘면서 주요 경제권이 치러야 할 비용도 올랐다. 수명 단축, 보건지출 증가, 산업인력 운용 차질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할 때 국내총생산(GDP)이 손실을 볼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50년까지 OECD 회원국들이 비만·과체중 탓에 평균 3.3% GDP 손실을 볼 것으로 추산됐다.

주요 20개국(G20)에서만 평균 3.5%의 손실이 예고됐고, 유럽연합(EU) 회원국 중 조사대상이 된 23개국에서는 3.3%의 손실이 예상됐다.

큰 손실을 볼 국가로는 멕시코(5.3%)와 미국(4.4%) 등이 있었다. 한국의 경우 예상 손실은 2.4%로 주요 경제권의 평균치와 비교할 때는 작은 편에 속했다.

손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비만과 그로 인한 질병으로 기대수명(신생아에게 기대되는 생존 기간)이 국가별로 0.9~4.2년 줄어들 것으로 관측됐다.

또 이 기간 OECD 회원국들이 총 보건비용에서 과체중·비만으로 인한 질병 탓에 쓰는 비용은 평균 8.4%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관련 질병으로는 당뇨, 치매, 암 등이 거론됐다.

노동시장에서도 과체중·비만에 따른 조기퇴직이나 결근, 생산성 저하로 불필요한 손실이 있을 것으로 진단 됐다.

보고서는 "과체중 수위가 높아지면 우리의 건강, 재산, 복지가 파괴된다"면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촉진하는 정책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게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OECD의 이번 조사는 OECD, G20, EU 회원국을 포함한 52개국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보고서는 과체중, 비만을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하는 신체질량지수(BMI·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 기준에 따라 규정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