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태양의 도시, 서울’로 C40 블룸버그 어워드 수상
서울시 ‘태양의 도시, 서울’로 C40 블룸버그 어워드 수상
  • 전상현 기자
  • 승인 2019.10.11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11일 ‘태양의 도시, 서울’ 사업이 혁신적인 기후 리더십을 발휘한 도시에 매년 수여하는 ‘C40 블룸버그 어워드’의 ‘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최종 수상자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2014년에 이은 두 번째로, 국제사회에서 ‘태양의 도시’로서의 서울시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서울시는 과밀한 대도시에 가장 적합한 재생에너지인 태양광 공급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대기오염 저감, 일자리 창출, 저소득층 지원 등 환경적 편익 뿐 아니라 경제·사회적 편익 등 공동 편익(co-benefits)을 고루 창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태양의 도시, 서울’은 2022년까지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1백만 가구에 보급하고, 설치 가능한 공공부지 100%에 태양광 설치, 태양광 산업 육성 등을 통해 태양광 발전설비를 총 1GW로 확대하는 사업이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총회에서 향후 C40의 핵심 의제로 선정된 ‘글로벌 그린 뉴딜’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으며, ‘대기질 개선 선언’과 ‘지구 건강 식단 선언’에도 참여하여 야심 찬 미세먼지 저감과 건강한 식단 개선을 위한 선도적인 노력도 약속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에서 시민은 단순한 에너지 소비자가 아닌, 에너지 프로슈머(prosumer)로서 직접 태양광 등 에너지 생산에 참여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저소득층 지원을 통해 사회적 형평성도 제고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야심 찬 에너지와 기후변화대응 노력을 펼쳐 지속가능한 서울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sh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