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근현대사기념관 자원봉사자 역사해설 교육 개최
강북구, 근현대사기념관 자원봉사자 역사해설 교육 개최
  • 전상현 기자
  • 승인 2019.10.1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강북 로고. (사진=강북구청)
희망강북 로고. (사진=강북구청)

강북구는 근현대사기념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역사 해설을 도맡게 될 자원봉사자 교육을 시행한다.

11일 강북구에 따르면 교육은 15일부터 29일까지 매주 화, 수 총 5회에 걸쳐 기념관 강의실과 전시실을 비롯해 다양한 유적지에서 마련된다. 일정별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운영되며 전시해설 심화·실습, 현장체험, 답사 등으로 구성했다.

강사는 조재곤 서강대 연구교수, 김도훈 한국교원대 연구교수, 조형열 근대한국학 연구소 연구교수 등 역사 분야 전문가들로 꾸려졌다.

이들 강사는 근현대사 특강으로 ‘동학에서 의병으로, 개항 이후 외세의 침입과 민중의 저항’(15일), 독립운동의 노선과 의의, 외교론과 무장투쟁론 독립운동의 방략과 실제(16일), 해방과 분단, ‘독재정권과 민주화운동, 해방공간의 좌우대립’, 한국전쟁 이후의 반공독재와 민주화 투쟁(22일) 등을 다룬다.

이어 23일에는 식민지역사박물관과 효창공원 답사가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29일 기념관 상설 전시실에서는 수료식과 함께 선발 인원을 발표한다.

최종 선정된 참가자는 올해 11월부터 다음연도 10월까지 1년간 기념관 해설 및 안내요원으로 근무하게 된다. 통산 주1회 하루 3시간씩 활동할 예정이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교육을 받은 봉사자들은 방문객에게 양질의 해설을 할 수 있는 우수인력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원봉사의 보람뿐 아니라 한국 근현대사에 대한 기본 소양도 갖출 수 있는 프로그램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jsh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