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기술 활용 하천 관리 시스템 구축 추진
IoT 기술 활용 하천 관리 시스템 구축 추진
  • 이소현 기자
  • 승인 2019.10.0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모니터링·원격 조작으로 안정성 높이기
수동 조작 해야 하는 수문. (사진=국토부)
수동 조작 해야 하는 수문. (사진=국토부)

국토교통부가 국가하천에 있는 수문 등 배수시설과 하천 수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련 시설을 원격 조작할 수 있도록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하천관리시스템 선도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집중호우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역대 가장 많은 태풍 피해를 입는 등 홍수위험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홍수 피해를 줄이고 배수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스마트 하천관리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그간 배수시설 운영방식은 마을 이장 등 인근 지역주민을 민간수문관리인으로 임명하고, 민간수문관리인이 직접 현장에서 조작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수문관리인 고령화와 전문성 부족, 피해 시 불분명한 책임소재 등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충남 아산시에 약 14억원 규모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200억원이 국회에서 확정되면 지자체 10여곳을 대상으로 IoT 기술을 접목한 하천관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지자체에는 △종합상황실 구축 △수문 자동화 설비 도입 △CCTV 및 자동 수위계 설치 △수문과 상황실간 통신연결 등을 추진하며, 사업 예산과 유지관리비 전액을 국비 지원한다.

또, 광역자치단체와 지방국토관리청 상황실을 연계해 공동으로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이달 중 수요조사를 시작해 오는 12월 대상을 최종 선정하고,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국토부 하천계획과장은 "오는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국가하천 내 4000여개 배수시설을 모두 원격화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홍수 및 침수 피해를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소현 기자

sohy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