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식중독 원인조사 설문시스템 개발
부산시, 식중독 원인조사 설문시스템 개발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9.10.0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 관리지원단… 식중독 원인 역학조사 결과 발표

부산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식중독 원인조사 설문시스템을 개발해 역학조사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높여 호평을 받고 있다.

시는 지난 3월부터 부산시감염병관리지원단(부산대학교병원 위탁)과 협업해 집단 식중독 원인조사 설문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이번에 개발된 식중독 원인조사 설문시스템을 이용해 지난 9월 말까지 집단 발생 식중독 7건(조사대상 2290명)에 대해 적용한 결과 효율성과 안전성이 입증됐다고 덧붙였다.

집단식중독 원인조사는 크게 설문조사와 실험실 검사로 나누어진다. 설문조사는 식중독이 발생한 집단을 대상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식품을 섭취했는지, 증상은 어떠한지를 파악하는 조사다. 조사결과는 환자-대조군 선별에 사용되고, 식품섭취 여부에 따른 발병위험도를 파악하는 데에도 사용되므로 원인조사에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지금까지 집단식중독 설문조사는 1대1 대면이나 유선조사 방식 또는 강당 등 장소에 대상자를 모아놓고 설문지를 작성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방법은 조사의 신뢰성이나 설문내용의 전달력은 높지만, 조사대상을 한 장소에 모으기가 어렵고, 조사내용을 전산으로 입력하는 데에도 행정력 소모가 커 집단식중독 역학조사에 큰 난관으로 지적돼 왔다.

이번에 마련한 설문시스템은 조사대상자가 모바일이나 이메일을 통해 전달받은 사이트에서 조사내용을 입력하면, 입력 즉시 전산등록 되는 방식이다. 이는 조사대상을 한 장소에 모아 설문지를 전달하거나 수거할 필요가 없고, 조사내용을 별도로 전산에 입력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서 조사수행자나 조사대상 모두에게 편리하고, 조사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시는 지난 5월 서구에서 발생한 집단식중독을 시작으로 9월까지 총 7건의 집단식중독 발생 사례에 대해 총 2290명의 조사대상자에게 설문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응답률이 높고 조사 시간을 단축하는 등 만족한 결과를 얻었다. 특히 집단식중독 발생뿐만 아니라 집단 발병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해 부산에서 집단으로 발병한 A형간염의 경우 조사대상이 16개 구·군뿐만 아니라 다른 시·도까지 걸쳐 있어 카드결제 내역을 바탕으로 유선을 통한 탐문형식으로 조사하면서 중복조사 등으로 조사결과 입력 및 중복입력된 자료를 제거하는 과정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

이같은 오류를 줄이기 위해 부산시는 감염병관리지원단과 협의를 통해 유선조사에도 설문시스템을 적용, 중복조사를 최소화하고 전산입력 시간을 크게 단축했다.

올해 집단식중독 사태를 경험한 초등학교 보건교사 A씨는 “지금까지 집단식중독이 발생하면 설문조사가 끝날 때까지 아이들이 귀가하지 못해 민원이 발생하거나, 주말에 아이들을 불러 조사한 경우도 있었다”며 “모바일 설문에는 그럴 필요가 없어 학생과 학교 당국 모두 만족한다”고 호평했다.

김창훈 부산대학교병원 예방의학과 교수는 “식중독 역학조사의 목적은 그 원인을 밝히고, 추가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신속성과 정확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식중독 원인조사 설문시스템으로 역학조사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고 평가했다.

안병선 시 건강정책과장은 “부산시와 감염병관리지원단이 전국 최초로 개발·적용한 설문시스템은 보건소 담당자와 조사대상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서울과 충남 등 5개 광역자치단체가 벤치마킹을 하고 있다”고 밝히고 “효율성이 높은 설문시스템과 신뢰도가 높은 대면조사를 적절히 병행하여 실시하면 집단식중독 원인 규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