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소방안전본부, 봄철 화재예방 ‘전력’
충남 소방안전본부, 봄철 화재예방 ‘전력’
  • 천세두기자
  • 승인 2009.03.0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30일까지 ‘화재 예방대책’ 추진
충청남도 소방안전본부(본부장 장석화)는 봄철 건조기를 맞아 오는 4월 30일까지 ‘봄철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는 건조하고 강풍이 많은 봄철을 맞아 화재발생의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사전 예방활동 및 대응능력을 강화하여 도민 생활안전에 만전을 기하고자 추진하는 것이다.

이에따라 도는 통신촬영시설 59개소, 지하가 및 지하구 9개소, 청소년시설 175개소를 대상으로 △소방시설 유지. 관리 적정성 여부 △불법 구조. 용도변경 및 피난. 방화시설 유지관리 상태 △내부마감재의 불연. 준불연재 및 실내장식물 등 방염상태 등을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또한, 도내 신.증축 건축 공사장을 대상으로 특별 점검반을 운영하여 공사현장 관리책임자 및 용접공을 대상으로 용접작업 시 안전조치 및 안전수칙 준수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산불예방을 위해 도내 의용소방대와 함께 오는 5월 15일까지 산불 감시조 및 산불진압대를 편성, 운영하고, 청명ㆍ한식 등 취약시기에 소방헬기를 이용한 순회감시 및 산불예방 캠페인을 펼치는등 산불예방 대책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이에 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봄이 되면서 사용하지 않는 난방시설의 플러그는 뽑아 둘 것과 논.밭두렁, 기타 농산폐기물 소각 시에는 바람이 없는 날을 택하여 소방서 사전 신고 후 주의하여 소각 해 줄 것을 당부한다.

”고 밝혔다.

한편, 최근 2년간 봄철(3~4월) 화재는 평균 676건으로 전체 화재의 24.2%를 차지했으며, 입산자 실화 및 논ㆍ밭두렁 소각 부주의 등으로 인한 산불은 봄철에 80% 이상 집중 발생하는 등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