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보사 후폭풍 ⑩] 이웅열 증인채택 불발…결국 ‘맹탕 국감’
[기획-인보사 후폭풍 ⑩] 이웅열 증인채택 불발…결국 ‘맹탕 국감’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10.03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증인 거론된 이관희·이웅열 증인 목록서 제외
노문종 티슈진 대표 등 불러 성분변경 인지시점 추궁
투여환자 소송·후속 조치 문제점 점검 등 논란 여전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 (사진=코오롱생명과학)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 (사진=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 경영진의 국정감사 증인 출석이 예정된 가운데, ‘인보사케이주’(인보사) 개발을 지시한 이웅열 전 코오롱 회장의 증인 채택은 불발돼 알맹이 없는 국감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3일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코오롱생명과학 이우석 대표와 김수정 상무, 노문종 코오롱티슈진 대표 등은 오는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김수정 상무는 인보사 연구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 노문종 대표는 코오롱중앙기술원 생명공학 연구실장 자격으로 인보사 연구개발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과 정의당 윤소하 의원,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 등은 증인으로 출석한 이들에게 성분 변경을 인지한 시점을 묻고 부당한 개입으로 이를 숨겼는지 등을 캐물을 계획이다.

식약처엔 15년 장기추적조사 등 투여환자에 대한 후속 조치와 관련한 사항을 질문하고, 코오롱생명과학과의 소송에 대해 질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투여환자 공동 소송을 대리하는 엄태섭 변호사와 추현승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장도 증인으로 출석한다.

엄태섭 변호사는 지난달 진행한 투여환자 역학조사 결과에 대해 설명한다. 아울러 환자들이 낸 소송 진행 상황과 후속 조치의 문제점에 대한 증언할 예정이다.

추현승 단장에게는 약제급여신청 과정에서 작성된 경제성평가보고서와 관련 과제 용역 수임과 배분 절차를 확인하고, 인보사 경제성 평가 연구 과정에서 부당한 지시와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성평가보고서는 이의경 식약처장이 성균관대 재직 시절 작성한 것으로 알려져 식약처와 코오롱생명과학 간 이해관계가 있었다는 논란의 연결고리로 지목되기도 했다.

김광수 의원실 관계자는 “식약처가 사태 이전에 인보사 성분 변경 사실을 감지했는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문제가 되자 부랴부랴 진상 파악에 나선 것인지 중점적으로 물어볼 예정”이라며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식약처 공무원과 코오롱생명과학의 유착으로 대응이 늦어졌는지도 따져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국감은 인보사 사태 이후 쏠렸던 관심에 비해 큰 성과가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인보사 개발자 이관희 박사와 사실상 인보사 개발을 지시한 이웅열 전 코오롱 회장이 출석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관희 박사는 이른바 ‘육손이’라 불리는 다지증 환자의 여섯 번째 손가락 관절 안 연골세포를 활용한 치료제를 처음 기획해 1990년대 중반 연구를 주도했고, 1999년에는 코오롱티슈진의 전신인 티슈진 대표를 역임했다.

이웅열 전 회장은 그룹 내 반대에도 불구하고 1100억원가량을 투자할 만큼 인보사에 공을 들인 인물이다. 실제 이 전 회장은 “인생의 3분의 1을 인보사에 투자했다”거나 “(인보사는) 네 번째 자식”이라고 말할 정도로 애착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들은 인보사 연구개발 과정을 처음부터 모두 지켜봤던 인물인 만큼 국감에서 핵심증인으로 채택될 것으로 보였으나, 최종 명단에서 제외됐다.

그러자 업계 안팎에선 증인은 많이 채택된 반면, 실속은 거두지 못할 거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와 함께 이관희 박사와 이웅열 전 회장이 국감에 모습을 드러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의원실 한 관계자는 “이웅열 회장이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아 이번 국감의 논점이 흐려질 수 있다”며 “국감을 준비하는 다른 의원실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관희 박사는 인보사의 방향성을 정하고 실제 연구개발을 주도했고, 이웅열 전 회장은 그룹 차원의 지원을 결정했다”며 “인보사 연구개발부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알고 있는 이들인데 국감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은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이관희 박사와 이웅열 전 회장 모두 인보사 사태에 따른 도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있다”면서 “이들이 증인으로 나서지 않는 이상 이번 국감은 큰 성과 없이 마무리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