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청에 등장한 민원 해결 로봇 '파워봇'
양천구청에 등장한 민원 해결 로봇 '파워봇'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9.10.02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청 1층 로비서 인공지능 민원응대로봇 운영
구청 부서 안내 등 대화방식으로 서비스 제공
구청 1층에서 파워봇 시연중인 김수영 구청장. (사진=양천구)
구청 1층에서 파워봇 시연중인 김수영 구청장. (사진=양천구)

 

서울 양천구청 1층 로비에 서 있는 로봇. 호기심 가득한 눈빛으로 민원인이 다가가면 “안녕하세요, 파워봇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하고 인사말을 건넨다.

양천구는 한국전력공사에서 개발한 민원응대 인공지능 로봇 ‘파워봇’을 전국 최초로 양천구청 1층 로비에 설치, 지난 24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구는 지난 4월 한전과 ‘스마트시티 조성 및 디지털 기술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다양한 협력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에 설치된 ‘파워봇’ 또한 그 협력 사업의 일환이다.

‘파워봇’을 통해 한전 고객번호 조회, 청구서 재발행, 전기요금 카카오페이 납부, 전기요금 복지할인 원스톱 서비스 등의 한전 업무를 창구 방문 없이 간단하게 해결 가능하다.

또한, 양천구청 부서 안내 및 공지사항 확인이 가능하며 ‘양천구청에 물어보세요’ 탭에서 궁금한 점을 묻고 답변 받을 수 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양천구청 1층 로비에 설치된 파워봇에 다가가면 한국전력공사 또는 양천구청과 관련된 업무를 대화 방식으로 안내해준다. 음성 또는 터치 방식으로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앞으로 ‘파워봇’은 질의응답 과정을 지속적으로 학습해가면서 점차 기능이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김수영 구청장은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고민하고 테스트 과정을 거쳐 양천구의 사례를 토대로 전 도시에 좋은 서비스들이 확산되기를 바라며 실질적으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토시의 성과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파워봇 시연 소감을 밝혔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