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정경심 소환방식 고심… '비공개' 검토
검찰, 정경심 소환방식 고심… '비공개' 검토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10.01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정경심 건강상태·언론관심 폭주 등 고려"
文압박 등 시각도… "외적 논란 없도록 수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 소환방식을 고심하고 있다.

1일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검찰은 조 장관과 관련한 여러 혐의에서 핵심 인물로 지목된 정 교수를 소환할 때 비공개로 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당초 검찰은 정 교수의 정확한 출석 날짜와 시간은 공개하지 않으면서도 '통상적 절차'에 따라 정 교수를 소환하겠다는 입장이었다.

지난 달 25일 검찰의 한 관계자는 "정 교수는 (서울중앙지검) 청사 1층 출입문을 통해 출입할 것"이라며 "청사 1층을 통한 출입은 원칙의 문제"라고 말한 바 있다.

즉, 정 교수를 소환 조사할 때 별도의 통로로 출석시키는 대신 보통 피의자들처럼 검찰청사 1층 출입문을 통해 부르겠다는 의미다.

이럴 경우 검찰이 정 교수의 구체적인 소환 일정을 공표하지 않더라도, 정 교수가 언론 노출을 피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달 초부터 계속 검찰청사 앞에는 취재진이 상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검찰의 발표로 사실상 정 교수의 공개소환이 이뤄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하지만 지난주부터 정 교수 소환과 관련해 언론의 관심이 폭증하고, 압수수색 이후 정 교수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고 하는 점 등을 고려해 검찰은 소환 방식을 전면 재검토 하고 있다.

검찰은 출석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 등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려는 목적에서 비공개 소환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비공개 소환이 결정되면 정 교수는 청사 출입문이 아닌 지하나 다른 통로로 들어오게 된다. 포토라인에 서거나 취재진의 질문도 받지 않게 된다.

다만 제삼의 장소에서 조사하는 방안은 또 다른 논란의 소지가 있는 만큼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정 교수의 건강상태를 고려해 소환조사 때 검찰청사에 구급차를 대기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이번 검찰의 결정에 두 차례에 걸친 문재인 대통령의 경고성 메시지와 정치권의 압박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의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날에도 "검찰권 행사 방식이나 수사 관행, 조직 문화 등에서 개선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고 지적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외적인 논란 없이 수사 절차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게 최우선 목표"라고 말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