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文대통령 "검찰개혁 함께 노력"… 윤석열에 '방안 마련' 지시
(종합) 文대통령 "검찰개혁 함께 노력"… 윤석열에 '방안 마련' 지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09.30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법무장관 첫 업무보고 받아…검찰국장·개혁단장 등 배석
개혁 주문 사흘 만에 총장 직접 지시… 檢개혁 속도 내려는 듯
"국민 목소리 높아… 권력기관일수록 강한 민주적 통제 받아야"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검찰 개혁에 관해 법무부와 검찰은 함께 개혁의 주체이고, 또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인권을 존중하고 민생에 집중하는 검찰권 행사 및 조직 운용 방안'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이 조 장관 취임 이후 법무부 업무보고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보고에는 조 장관 외에 법무부 차관, 검찰국장, 검찰개혁단장이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법 제도적 개혁에 관해서는 법무부가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하고 검찰권의 행사 방식, 수사 관행, 조직문화 등에서는 검찰이 앞장서서 개혁의 주체가 돼야한다"고 했다. 

특히 이날 문 대통령은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검찰 내부의 젊은 검사들, 여성 검사들, 형사부와 공판부 검사들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권력기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제시해 주길 바란다"고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지시했다. 

지난 27일 검찰권 행사 방식과 수사 관행 등에 대한 개혁을 주문한 지 사흘 만에 윤 총장에게 개혁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한 것이다. 

인사권자로서 검찰총장에게 직접 지시를 내려 검찰 개혁의 속도를 높이겠다는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추후 윤 총장이 직접 문 대통령에게 방안 제시를 할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윤 총장에게 별도 보고를 받을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아직 어떤 계획이 있는지는 모르겠다"면서도 "검찰총장에게 지시했기 때문에 보고가 됐든 무엇이 됐든 의견 전달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들 목소리가 매우 높다"며 "우리 정부 들어 검찰의 수사권 독립은 대폭 강화된 반면 검찰권 행사의 방식이나 수사 관행, 또 조직문화 등에 있어서는 개선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고 언급했다. 

이어 "모든 공권력은 국민 앞에 겸손해야 한다"며 "특히 권력기관일수록 더 강한 민주적 통제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검찰은 행정부를 구성하는 정부 기관"이라며 "따라서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 목소리에 대해 검찰은 물론 법무부와 대통령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부족했던 점을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법무부 장관이 보고한 검찰의 형사부·공판부 강화와 피의사실 공보준칙 개정 등은 모두 검찰 개혁을 위해 필요한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3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조국 법무부 장관이 3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다만 문 대통령은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검찰 소환조사가 이르면 이번 주 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불필요한 논란 확산에도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당장 그 내용을 확정하고 추진할 경우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를 위축시킨다는 오해가 있을 수 있다"며 "따라서 법무·검찰 개혁위원회와 검찰개혁단 등을 통해 검찰 구성원들과 시민사회의 의견을 더 수렴하고 내용을 보완해 장관과 관련된 수사가 종료되는 대로 내용을 확정하고 시행하도록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 수사가 종료되는 대로 내용을 확정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는 것은 수사에 영향을 혹시나 받을 우려나 위축시킬 수 있다는 오해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면서 "바로 시행조치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들어가라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와 메시지가 검찰 수사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과연 대통령의 이러한 한마디가 검찰 수사를 위축시킬 수 있는 것들인가"라며 "(문 대통령이) 검찰 수사에 대해서 언급한 것이 아니라, 수사관행의 잘못된 점들을 말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비단 대통령 한 사람만의 생각이 아니라는 것은 잘 아실 것"이라며 "(대검찰청 앞 검찰개혁 촛불집회에서)촛불을 든 시민도 있지만, 여론조사에서도 검찰개혁·사법개혁이 필요하다는 비중이 과반이다. 그만큼 사법개혁에 대한 열망이 국민 사이에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보고에서 조 장관은 공석으로 지연되고 있는 대검찰청 감찰부장과 대검찰청 사무국장의 인사를 건의했고 문 대통령은 수용의 뜻을 전했다. 

다만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특정인을 거론한 것이 아니고 인사를 하겠다는 의사를 장관이 전달했고 대통령이 수용하겠다고 말한 것"이라며 "장관이 제청하고 대통령 임명해야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언급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