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검찰개혁 집회' 인원 발표 안할 것"
경찰 "'검찰개혁 집회' 인원 발표 안할 것"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9.3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주말 열린 검찰개혁 촉구 집회 참가인원을 두고 정치권 등에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경찰이 추산 인원을 공개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유지하기로 했다.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은 30일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도 이런 집회 인원 관련해서는 외부에 일절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라며 "이런 기조는 2017년 1월부터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8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는 검찰 개혁을 촉구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는 내용의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집회를 주최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이날 집회에 연인원 200만명 이상이 참가했다고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200만 국민이 검찰청 앞에 모여 검찰개혁을 외쳤다"며 "거대한 촛불의 물결은 검찰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의 사명임을 선언했다"고 평가했다.

그러자 야당이 반발하고 나섰다. 집회 개최지 면적 등을 고려할 때 참가 인원은 3만3000명에서 최대 5만명이라는 것이 야당의 입장이다.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은 "경찰의 시위대 인원 추산 방법인 '페르미 기법'을 이용하면 '조국 지지 시위' 참가 인원은 많아야 5만명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페르미법은 3.3㎡(1평) 공간에 사람이 앉으면 6명, 서 있으면 9~10명가량이 모일 수 있다고 보는 추산 방식이다.

이처럼 여야 정치권을 중심으로 집회 인원을 두고 갑론을박이 계속되고 있으나 경찰은 집회 참가 인원을 공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당초 경찰은 과거 언론 문의가 있을 경우 집회 참가자 추산치를 공개했었으나, 2017년부터는 불필요한 정치적 오해를 살 우려가 있다며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 청장은 "집회 인원을 공개했을 경우 여러 논란이 야기될 수 있다"며 "참가 인원을 파악하려는 것은 경찰 내부적으로 경력 운용, 집회 대비 등을 적절히 하려고 하기 위한 것이지 외부 공개를 위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