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정부방역 비판 감내… 최선 그 이상 하는 수밖에"
李총리 "정부방역 비판 감내… 최선 그 이상 하는 수밖에"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9.09.2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범정부 방역대책회의' 주재
"이동통제 초소 앉아있지 말고 실외에 서 있어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상황실에서 열린 범정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상황실에서 열린 범정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28일 "9건의 양성 확진이 나왔기 때문에 정부의 방역에 대해서 비판이 나올 수도 있지만 다 감내하면서도 최선 그 이상을 하는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범정부 방역대책회의'를 주재하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께서도 잘하고 계시지만, 우리가 갖고 있는 기존의 지식에 안주해서는 결코 안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상상치 못한 다른 전염경로가 있을지도 모른다"며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두 들어달라"고 관계 부처에 주문했다.

또 그는 "지금 우리가 소독하고 방역하는 것은 사람, 차량 또는 큰 짐승으로 옮겨질 것이라는 전제하에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며 "우리의 방역 체제가 놓칠 수 있는 것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를 들면 지하수를 통해서 침투된다든가, 파리나 작은 날짐승으로 옮겨진다든가 하는 것은 지금의 방역체제로 완벽하게 막기가 어렵다"며 "또 제가 상상치 못한 다른 전염경로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이 총리는 그러면서 "이미 검역본부가 전문가들로 포진해 있지만 방역당국은 그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국내외 전문가들 의견을 모두 들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또 이 총리는 "이 시대 국내, 국외를 포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적 식견을 총동원해 이번 방역에 임해야 한다"며 "이제까지 세계에서 없었던 새로운 방역을 우리가 시행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우리가 얻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양주에서 신고된 모든 것들이 아직까지는 음성판정을 받고 있는 것은 양주 양돈 농가들이 접경지역에서 떨어져 있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그만큼 경계심이 더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양성 판정 다섯건이 나온 강화의 다른 돼지들도 예방처분을 하기로 농가들과 합의가 이뤄졌는데 예방처분이 끝날 때까지 수일이 걸릴텐데, 그 며칠동안에도 소독과 방역을 계속해야 확산을 막을 수가 있다"고 했따. 

이 총리는 또 "김포는 강화와 거의 붙어있는 곳이고 서울 이남으로 내려가는 관문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김포에서는 양성 1건이 있지만 김포의 소독과 방역의 강도를 높여야 한다"며 특히 강화와 연결되는 연결통로 주변 모두, 해안지방 모두를 포함해서 김포 전역의 소독과 방역을 강화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강화도의 전면적인 예방처분도 매뉴얼을 뛰어 넘는 것이지만 우리가 하고있는 것이 완벽하다고 볼 수 없다"며 "예를 들면 지하수를 통해서 침투된다든가, 파리 같은 작은 날짐승으로 옮겨진다든가 하는 것은 지금의 방역체제로 완벽하게 막기가 어렵다. 이 시대 국내외를 포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적인 식견을 총동원해서 이번 방역에 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또 전날 경기 고양시 양돈농장 2곳과 김포 이동통제초소 1곳을 불시 점검한 데 대해서는 "24시간 방역체제와 교대근무 체계를 갖추고 있어 그것은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24시간 방역에 임하고 있는 민간, 공무원, 경찰 모두 노고가 많다"고 격려했다.

다만 "이동통제 초소에서 자동적으로 소독약을 분무하고, 근무자들은 안에 앉아 있는 경우도 있었다"며 "교대 근무제가 확립되어 있기 때문에 근무하는 시간 만이라도 실내에 앉아 있지 말고 실외에 서 계시는 것이 더 낫겠다하는 생각을 했다"고 당부했다.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