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청소년 지원’ 시·군·구 청소년안전망팀 설치 
‘위기청소년 지원’ 시·군·구 청소년안전망팀 설치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09.2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청소년 체계적 관리… 내년 전담공무원 배치 
학교에 가는 청소년들. (사진=연합뉴스/연합뉴스TV 제공)
학교에 가는 청소년들. (사진=연합뉴스/연합뉴스TV 제공)

 

위기청소년 문제를 전담하는 청소년안전망팀이 시·군·구에 설치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는 26일 위기청소년 관리를 위한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공적 운영체계 구축 방안을 골자로 하는 ‘지역사회 위기청소년 지원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위기청소년은 가출, 학업중단, 폭력, 성 매매 등 비행으로 심리적 장애를 겪거나 자살 위험이 높은 청소년을 의미한다. 

그간 지자체 청소년안전망 사업은 대부분 민간기관인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중심으로 운영됐다. 이에 학교나 경찰 등 다른 기관과의 정보 공유 및 서비스 연계가 어려웠고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체계가 부재해 위기청소년 관리에 사각지대가 발생했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여가부는 민간이 아닌 시·군·구 등 공공기관에 ‘청소년안전망’을 설치해 지역사회 내 위기청소년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으로 설치되는 시·군·구 청소년안전망팀은 사각지대없이 고위기청소년을 발굴하기 위해 경찰·법원 등과 정보를 연계한다. 또 지원서비스의 연속성을 위해 학교·경찰·아동복지기관 등과 서비스연계를 제도화한다. 고위기청소년은 지자체가 직접 사례관리를 총괄한다. 

현재 여가부는 서울 노원구, 경기 수원시, 부산 사하구, 광주 광산구, 전북 부안군 등 공모로 선정한 5개 지자체에서 청소년안전망팀을 시범운영 중이다. 여가부는 시범운영 중인 시·군·구 청소년안전망팀을 전국 설치를 목표로 본격 추진한다는 생각이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청소년인구 5만명 이상인 시·군·구에 전담공무원 배치를 유도해 청소년안전망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여가부는 시·군·구 청소년안전망팀이 잘 설치될 수 있도록 지자체를 독려하고 선도적인 9개 지자체를 선정해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시스템도 새로 구축해 원활한 업무수행을 지원한다. 

이정옥 여가부 장관은 “가정·학교·사회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 날개를 펴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디딤돌 역할을 청소년 사회안전망이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선도사업을 시행하는 지자체와 직접 만나 실행방안을 논의하고 현장의 의견도 충분히 반영해 차질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가부는 오는 27일 오후 2시 부산시청에서 ‘청소년안전망의 새로운 변화 모색’을 주제초 청소년정책포럼을 연다. 이 자리에서 중앙부처, 지자체 등 관계자들이 모여 청소년안전망 추진과 관련한 실행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