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유엔총회 연설… "비무장지대 국제평화 지대로 만들자"
文대통령, 유엔총회 연설… "비무장지대 국제평화 지대로 만들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09.25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평화 구축되면 북한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과거 진지한 성찰 위 공정 무역 가치 협력할 때 더욱 발전"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유엔의 가치와 전적으로 부합하는 이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유엔과 모든 회원국들에게 한반도의 허리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는 제안을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유엔총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의 일반토의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70년 군사적 대결이 낳은 비극적 공간이지만 역설적으로 그 기간 동안 인간의 발길이 닿지 않은 자연 생태계 보고로 변모했다"며 "JSA(공동경비구역), GP(감시초소), 철책선 등 분단의 비극과 평화의 염원이 함께 깃들어 있는 상징적인 역사 공간이 됐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판문점·개성을 잇는 지역을 평화협력지구로 지정해 남북·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번영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내고, DMZ에 남북에 주재 중인 유엔기구와 평화·생태·문화와 관련한 기구 등이 자리 잡아 평화연구·평화유지(PKO)·군비통제·신뢰구축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면 명실공히 국제적인 평화지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무장지대는 세계가 그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의 공동유산"이라며 "나는 남북 간에 평화가 구축되면 북한과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비무장지대에는 약 38만 발의 대인지뢰가 매설되어 있는데 한국군 단독 제거에는 1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며 "'유엔지뢰행동조직' 등 국제사회와의 협력은 지뢰제거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비무장지대를 단숨에 국제적 협력지대로 만들어낼 것"이라고 국제사회와의 지뢰 제거 공조를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간다면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국제 평화지대 구축은 북한 안전을 제도적·현실적으로 보장하게 될 것이다. 동시에 한국도 항구적인 평화를 얻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한반도 허리인 DMZ가 평화지대로 바뀌면 한반도는 대륙·해양을 아우르며 평화·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로 발전할 것"이라며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의 비전도 현실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지난 1년 반, 대화·협상으로 한반도는 의미 있는 성과를 보여줬다"며 "분단의 상징이었던 판문점은 권총 한 자루 없는 비무장 구역이 됐고 남북은 함께 DMZ 내 초소를 철거해 대결의 상징 DMZ를 실질적 평화지대로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를 풀기 위한 나의 원칙은 변함이 없다"며 △전쟁불용의 원칙 △상호 간 안전보장의 원칙 △공동번영의 원칙을 제시했다.

우선 전쟁불용의 원칙에 대해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 비극이 있어선 안 된다"면서 "이를 위해 우리는 인류 역사상 가장 긴 정전을 끝내고 완전한 종전을 이뤄야 한다"고 전했다.

상호 안전보장 원칙에 대해서는 "한국은 북한의 안전을 보장할 것이며, 북한도 한국의 안전을 보장하길 원한다"며 "서로의 안전이 보장될 때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적어도 대화를 진행하는 동안 모든 적대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동번영 원칙에 대해서는 "평화는 단지 분쟁이 없는 게 아니라 서로 포용성을 강화하고 의존도를 높이고 공동번영을 위해 협력하는 게 진정한 평화"라며 "남북이 함께하는 평화경제는 한반도 평화를 공고히 하고 동아시아와 세계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결단이 한반도의 상황을 극적으로 변화시킨 동력이 됐다"며 "지금 한반도는 총성 몇 발에 정세가 요동치던 과거와 분명하게 달라졌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난 1년 반, 대화와 협상으로 한반도는 의미 있는 성과를 보여줬다"며 "끊임없는 정전협정 위반이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을 높이고 때로는 전쟁의 위협을 고조시켰지만 지난해 9·19 군사합의 이후에는 단 한 건의 위반행위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또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30일 판문점 회동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현직 미국 대통령으로서 군사분계선을 넘어 최초로 북한 땅에 발을 디딜 수 있었던 것도 이러한 노력의 결과"라며 "군사적 긴장완화와 남·북·미 정상 간 굳은 신뢰가 판문점에서의 전격적인 3자 회동을 성사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과거에 대한 진지한 성찰 위에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의 가치를 굳게 지키며 협력할 때 우리는 더욱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과거에 대한 성찰과 자유무역의 가치를 강조했다.

역사 문제를 수출 규제로 표출하며 과잉 대응하는 일본을 겨냥한 언급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이웃국가들을 동반자라 생각하며 함께 협력해 한반도와 동아시아, 나아가 아시아 전체로 '사람 중심, 상생번영의 공동체'를 확장하고자 한다"며 "오는 11월 한국의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그 초석을 놓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한국은 국제사회와 연대하면서 평화, 인권, 지속가능 개발이라는 유엔의 목표를 실현하는데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유엔의 궁극적 이상인 '국제 평화와 안보'가 한반도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며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으로 '칼이 쟁기로 바뀌는' 기적이 한반도에서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