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공공기관에 '여성임원' 1명 이상 임용된다
모든 공공기관에 '여성임원' 1명 이상 임용된다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9.2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정부 균형인사 추진계획… 정부, 기관평가 반영
범정부 균형인사 추진계획 목표. (자료=인사혁신처)
범정부 균형인사 추진계획 목표. (자료=인사혁신처)

내년부터 모든 정부기관과 공공기관에 최소 1명의 여성임원이 임용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범정부 균형인사 추진계획'을 수립해 시행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함께 균형인사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처음이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인적 다양성 확대를 위해 모든 정부기관, 공공기관은 반드시 1명 이상의 여성 고위관리자 임용해야 한다.

현재는 중앙부처 6곳, 광역지자체 5곳, 공공기관 68곳 등에 여성 고위관리자가 전혀 없는 실정이다.

특히 여성 고위관리자가 제로인 공공기관 68곳 중 59곳은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을 제외한 기타 공공기관이다.

이에 정부는 이행을 유도를 목적으로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처럼 기타 공공기관의 여성 임원 임용 실적을 주무 부처의 정부 업무평가에 반영한다.

이를 통해 정부는 여성 관리자 임용 비율을 내년까지 중앙부처 고위공무원의 10%, 지방자치단체 5급 이상 과장급의 20%, 공공기관 임원의 20% 등으로 높일 계획이다.

이외에 추진계획에 담긴 내용을 살피면 장애인 의무 고용률을 지키지 못한 기관은 이후 채용에서 의무 고용률의 2배 이상을 장애인으로 채용해야 한다.

9급 공채 선발예정인원의 2% 이상을 저소득층으로 뽑던 사회통합형 인재 채용 제도는 9급 선발 비율을 늘리거나 7급 공채로 확대를 검토한다.

지방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 목표비율도 현재 21%에서 2022년까지 30%로 높인다.

지역인재 채용 권역을 시·도별에서 6개 권역으로 넓혀 특정 학교 쏠림현상을 해소하고, 지역 우수인재가 지원가능한 공공기관의 수를 확대한다.

원활한 범정부 균형 인사를 추진하기 위해 현행 균형인사협의체를 '범정부 균형인사협의체'로 확대·개편한다.

황서종 인사처장은 "그동안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별로 산발적으로 시행되던 균형인사를 통합적·체계적으로 추진하게 됐다"며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사회소수집단에 대한 포용성과 형평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