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시흥지역생활권 2020년 발전계획' 가시화
금천구 '시흥지역생활권 2020년 발전계획' 가시화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9.09.23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 '시흥지역생활권 실행계획' 용역수립·종합계획 발표 예상
최기찬 의원 "주민참여단과 거버넌스 구성해 시흥지역 발전에 노력”
(사진=최기찬 의원실))
(사진=최기찬 의원실))

 

서울 금천구 시흥 1,2,3,4,5동을 위한 ‘서울시 시흥지역생활권 실행계획’ 용역이 내년 초 수립됨에 따라 지역발전의 청사진이 밝혀질 전망이다.

23일 서울시의회 최기찬 의원은 지난 18일 오후 서울시 도시계획국 전략기획팀의 보고를 받고 이 같은 사실을 밝혔다.

최 의원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 서울시는 ‘서울시 시흥지역생활권 실행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해 거점지역 육성방안과 시흥지역생활권 중점 관리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참여단과 거버넌스(전문가, 동별대표, 시의원 및 구의원)가 구성되어 주민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그동안 시는 시흥지역생활권 실행계획 수립을 금천구에 요청했으나, 금천구는 ‘2040 금천구 도시종합관리계획 수립 용역(‘19.6~’20.11)‘과 지역생활권실행계획 내용이 중복된다며 내년도 용역수립대상에서 연기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최 의원은, 신안산선 착공 및 서남권의 관문도시 역할을 할 금천구의 균형 발전을 위해서 ‘시흥지역생활권 실행계획’ 추진을 한시도 미룰 수 없다고 판단, 서울시에 강력히 이의제기 하고 금천구와 협의하도록 했다.

이에 2021년에 용역이 시작될 예정이던 당초 계획에서 2020년 초에 용역을 통해 계획안이 수립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최 의원은 “금천구에서 발전계획이 가장 필요한 곳이 시흥지역인 만큼,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과정을 하나하나 챙길 것”이라고 강조하고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듣고 정책에 반영해 변화를 체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