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함안군, 상생발전 업무 협약 체결
창원시-함안군, 상생발전 업무 협약 체결
  • 박민언 기자
  • 승인 2019.09.1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마을 1㎝ 문화센터'·'창원 북면~함안 칠원 간 4차로 신설' 등 협업 약속
(사진=창원시)
(사진=창원시)

경남 창원시는 지난 18일 함안군청에서 함안군과 시군 간의 연계협력 강화를 위한 상생발전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허만영 창원시 제1부시장과 조웅제 함안군 부군수가 양 시군을 대표해 협약서를 상호 교환했다.

이날 협약식을 통해 지난 6월 행정안전부 공간통합·시설공유형 협업 공모로 선정된 ‘우리마을 1㎝ 문화센터 사업’과 허성무 창원시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창원 북면~ 함안 칠원 간 4차로(국도14호선대체우회도로) 신설 사업’ 추진에 양 시군이 필요성을 공감했다.

또한 양 시군은 해당 사업의 공동 추진뿐만 아니라 향후 필요성이 인정되는 사업들에 대해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협약의 주요내용인 ‘우리 마을 1㎝ 문화센터’ 사업은 마을복지회관을 리모델링해 창원시(내서읍)와 함안군(칠원읍) 주민들에게 장간남과 도서대여,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경남형 협업 1호’ 사례로 선정되는 등 창원시와 함안군, 경상남도가 함께한 대표적인 협업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또 '창원 북면 ~ 함안 칠원 간 4차로 신설’은 지역 연계교통망을 확충해 창원국가산업단지와 함안 칠서일반산업단지 간 물류비용 절감과 교류강화, 도심 교통난 해소를 목적으로 한다.

허만영 제1부시장은 “시민들의 요구가 점점 복잡·다양해지고 한 지자체의 힘만으로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상호 협력을 통해 추진해 나가야 하는 사업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시민들의 편의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 간의 물리적 경계를 생각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