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차 없는 날 기념 ‘함께 걷는 부산’ 선포
부산시 차 없는 날 기념 ‘함께 걷는 부산’ 선포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9.09.18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부산시장 '차 없는 날' 대중교통 출근
부산시 '차 없는 날'을 맞아 오거돈 부산시장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근하고 있다. (사진=부산시)
부산시 '차 없는 날'을 맞아 오거돈 부산시장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근하고 있다. (사진=부산시)

 

부산시는 ‘시민보행권 확보’ 및 ‘함께 걷는 부산’ 선포식을 갖고, ‘보행권리장전’과 ‘장애인 등 보행약자 이동권 확보 대책’ 등을 18일 발표했다.

보행권리장전은 그동안 시민모임 주도로 지난 2월부터 시민설문조사와 시민대토론회 등을 거쳐 3개 기본원칙(총론)과 10개 항목의 실천과제(세부지침)를 마련, 이날 시민사회단체와 민간전문가·교수·시의원 등으로 구성된 ‘보행권 회복을 위한 시민모임 박창희 의장이 발표했다.

장애인 등 보행약자 이동권 확보 대책’은 지난 2월 영도구에서 발생한 장애인 모자 휠체어 사고를 계기로 장애인 등 보행약자에 대한 보행환경 문제점 제기와 보행약자 이동권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민관 합동회의, 현장점검 등을 거쳐 마련, 이날 오거돈 시장이 직접 발표했다.

오 시장은 이날 보행약자의 실질적 이동권 보장을 위한 대책으로 장애인 밀집지역 130곳에 110억원을 단계적 투입해 보행환경개선, 장애인 보호구역 지정·확대, 보행혁신 태스크포스 상설 운영 등의 계획을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무장애 보행길 선도사업장’으로 영도구 와치공원 일원 등 3곳에 16억원을 투입해 사업추진 단계부터 설계·공사·검사 등 모든 공정에 장애인이 참여하는 부산형 무장애 보행존 표준 모델지역을 조성한다.

아울러 구·군 청사 및 공공기관부터 시작, 단계·구역별로 확대해 2022년에는 시 전역을 대상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보행길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장애인 및 시민단체, 공무원 등 16개 구·군 90여명의 ‘보행권 지킴이단’을 구성, 보도상태 등 장애인 등 수요자들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본격 활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4곳을 장애인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장애인보호구역을 16곳으로 확대하고 보호구역 내 보호표지판 및 과속방지시설 등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키로 했다.

이 밖에도 시의회, 장애인 및 시민사회 단체 등 민간전문가와 걷기좋은부산추진단을 중심으로 분야별 담당부서가 함께 만나서 의논할 수 있는 ‘보행혁신 테스크포스(TF)’를 상설 운영키로 했다.

또 주요 간선도로에 혁신적인 횡단보도를 확대 설치하고 횡단보도 턱 낮추기 및 보도 시공 담당 공무원의 실명제를 강화하는 등 보행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정책을 실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보행길을 조성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보행권리장전’ 및 ‘함께 걷는 부산’ 기념동판을 시청 시민광장 앞에 설치한다.

오 시장은 “민선7기 최고의 핵심가치는 ‘사람’이며, 걷기 좋은 부산은 미래도시이자 살기 좋은 도시”라며 “누구나 모두 다 같이 ‘함께 걷는 시민이 행복한 부산’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