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현장중심 제도개선 착수
LH, 현장중심 제도개선 착수
  • 이소현 기자
  • 승인 2019.09.17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5개 현장 23개 과제 선정
(자료사진=신아일보DB)
(자료사진=신아일보DB)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변창흠)가 불합리한 건설기준을 발굴·개선해 현장 맞춤형 기술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양방향 소통 현장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장중심 제도개선에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공사감독과 시공업체 등 다양한 일선 현장 의견을 반영해 건설공사 기술기준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조사·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했다.

LH는 지난 4월부터 3개월간 공사규모 및 사업형태별로 다양한 현장을 선정해(전국 8개 지역본부 15개 현장) 개별 방문하고, 공사감독과 시공업체 등을 대상으로 제도개선을 위한 인터뷰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 결과, 현장에서 제시한 다양한 의견 중 총 23건의 개선과제를 선정했으며, 이 과제들은 현장의 시급성 등을 감안해 단계적(단기·중기)으로 개선에 착수할 예정이다.

주요 선정과제로는 △건설근로자용 주차장 설치기준 개선 △단지 내 공사용 차량 통행에 따른 포장설계 개선 △공사손해보험비용 반영대상 완화 △가설시설물 운영기준 마련 △구조물 터파기 여유폭 개선 등이 있다.

한편, LH는 지난해에도 이 같은 현장 간담회를 통해 13건의 개선과제를 선정하고 이 중 11건을 개선 완료(2건 진행 중)한 바 있다. 또, 앞으로 현장중심 업무지원 강화를 위해 양방향 소통 현장간담회를 정례화(연 1회)할 계획이다.

한효덕 LH 건설기술본부장은 "양방향 소통 현장간담회 정례화 등 지속적인 현장 의견청취 및 제도개선 노력을 통해 기술기준 개선 및 건설업계와의 상생협력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소현 기자

sohy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