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 2020년도 시정로드맵 마련
영천, 2020년도 시정로드맵 마련
  • 장병욱기자
  • 승인 2019.09.15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서별 주요업무 보고…“인구증가 시책 최우선”

경북 영천시는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실시했다.

15일 시에 따르면 최기문 시장 주재로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개최한 이번 업무보고는 2020년도 각 부서의 주요 사업들을 하나씩 살펴보는 시간이자 동시에 영천경마공원 조성 본격화, 정부보다 3년 일찍 초·중·고 전면 무상급식 실시, 대구-경산간 광역교통 무료환승 실시, 분만산부인과 착공(2007년 이후 12년간 분만산부인과 없었음), 40년 주민숙원이었던 금호대창하이패스 IC 설치 국토부 승인 등 그동안 시가 이뤘던 굵직한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10년 영천의 미래를 공유했다.

특히 시정 최우선과제인 ‘인구 11만 달성 목표’ 로 본청, 사업소뿐만 아니라 읍면동에서까지 인구늘리기 방안을 내놓으면서, 2020년에도 ‘인구증가’ 를 중심으로 시정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됐다.

시는 내년에 10개사 이상, 총 500억원 투자유치, 300명 고용창출을 목표로 정하고, 관련 국비 공모에도 적극 참여해 지역 일자리 만들기에 계속 노력할 방침이다.

시는 2020년도 수준높은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먼저 시민들의 휴식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망정 우로지를 명소화하고 금호읍 탑지에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등 삶의 질을 높인다.

시는 출산장려지원금 확대, 교통오지 마을버스 및 행복택시 확대 운영 등 남녀노소 맞춤형 복지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갈수록 낮아지는 합계출산율과 인구감소를 방지하고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을 만들기 위해 현재 지역에 거주하는 둘째아 이상 초, 중, 고, 대학생을 둔 다자녀 가정에 학습지원비와 학자금을 지원하는 조례를 의회와 협의 중이다.

시는 공모사업 추진에도 더욱 열을 올릴 계획이다.

올해 초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공모로 선정된 영천와인 농촌융복합산업 지구조성사업은 2022년까지 총 3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와인 양조시설 현대화, 마케팅 홍보, 관련 체험 및 교육 실시로 영천 와인의 인지도를 높이고 농촌경제 활성화에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신규 일자리 창출, 마늘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키기 위해 현재 마늘특구 기본계획 용역이 진행 중이며 최종보고회를 거쳐 내년 중소벤처기업부에 공식적으로 특구를 신청할 예정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2020년에도 변함없이 시정 최우선 과제는 인구”라면서 “2020년은 시민들에게 본격적으로 성과를 보여주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추진력 있는 시정을 위해서는 미리 발빠르게 준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필수재원(국도비)을 선제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부서장들이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bwjang283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