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 가공제품 출시
달성,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 가공제품 출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19.09.1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이 직접 생산‧가공…롯데百 대구점서 추석선물세트로도 판매

대구시 달성군은 추석을 앞두고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에서 지역 농업인들이 직접 생산, 가공한 농산물가공제품 7종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군은 지난해 11월, 지역농업인들의 농식품 창업지원과 소득증대를 위해 달성군농업기술센터 내 ‘달성군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지난 1년간 이론과 실무교육 시제품 제조를 통해 농산물가공창업 농업인을 육성했다.

20여 종의 시제품 생산과 8종에 대한 품목보고를 마치고 그 중 딸기잼과 블루베리잼, 미나리분말, 양파분말, 마늘 분말등 천연조미료와 아로니아 환, 미나리즙을 상품화했다.

현재 추석선물세트 구성으로 롯데백화점 대구점에서 판매중이며,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17년 농촌진흥청 국비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지난해 개소한 달성군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는 연면적 997.8㎡ 2층 건물로, 1층 농산물가공센터와 2층 홍보관 및 조리실습장 등 다목적 교육장이 구축돼 있다. 총 35억원(국비 5, 군비 25)의 사업비로 음료·분말·착즙 가공장비 및 포장시설 등 49종 58대를 갖추었으며, 액상차, 잼류, 과채음료류, 분말류등 다양한 가공품 생산이 가능하다.

센터는 관내 농업인에게 농산물가공창업을 위한 교육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가공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관련교육을 이수하고 농산물가공법인가입과 후속실무교육, 시제품 생산 및 시장반응 조사, 품목보고 등의 절차를 거쳐 출하할 수 있다.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가공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가공제품의 공정표준화와 위생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제품 생산에 이용되는 주원재료는 군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이용하고 있어, 농가 소득창출은 물론 농·특산물 홍보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안전한 농산물 생산기반 조성을 위해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인증을 준비하고 있으며 생산자 교육과 제품공정 표준화를 통해 향후 소비자 신뢰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문오 군수는 “농업이 융복합산업으로 영역을 넓힐 수 있도록 가공제품 품목을 다양화하고 소비시장 확대에 노력할 것”이라며 “안전한 지역 농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가공센터 운영을 활성화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달성/김진욱 기자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