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회장, 산은·수은 합병 돌발주장…지방이전 바람직하지 않아
이동걸 회장, 산은·수은 합병 돌발주장…지방이전 바람직하지 않아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9.09.10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10일 취임 2주년을 맞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책금융기관이 분산돼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선택과 집중을 위해 정부에 산은과 수출입은행의 합병 건의를 하겠다는 돌발발언을 했다. 

은성수 전 수출입은행장이 신임 금융위원장으로 취임해 현재 수은 행장이 공석인 상태에서 이 같은 민감한 발언이 나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회장은 “산은과 수은이 합병함으로써 훨씬 강력한 정책금융기관이 나올 수 있고, 될성부른 기업에 집중적인 지원도 가능하지 않겠나”며 “정책금융도 구조조정을 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산은과 수은에 중복되는 부분이 많다. 두 기관을 합치면 백오피스(지원) 인력이 줄고 (가용) 예산이 늘어 IT 설비를 강화할 수 있고 남는 인력을 영업 현장에 보내고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산은과 수은의 합병은 정부와 전혀 협의된 게 아닌 사견"이라며 "산은 내부에서도 검토하지 않은 개인 차원의 소견"이라고 덧붙였다.

또 산은의 지방 이전설에 대해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회장은 산은을 지방으로 옮겨야 한다는 몇몇 지역구 의원들의 주장에 대해 "쓸데없는 논의가 없었으면 좋겠다"며 "산은의 지방 이전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산은이 해외로 팽창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야 할 시점에 지방으로 이전한다는 것은 진보가 아니라 퇴보"라고 비판했다.

hyun1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