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환법 철회만으론 부족"… 홍콩 또 주말 대규모 시위
"송환법 철회만으론 부족"… 홍콩 또 주말 대규모 시위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09.0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등 5대 요구 모두 들어줘야”
지난 4일 거리에 설치된 TV화면을 통해 캐리 람 행정장관의 송환법 철회 발표 모습을 지켜보는 홍콩 시민들의 모습. (사진=홍콩 AFP 연합뉴스)
지난 4일 거리에 설치된 TV화면을 통해 캐리 람 행정장관의 송환법 철회 발표 모습을 지켜보는 홍콩 시민들의 모습. (사진=홍콩 AFP 연합뉴스)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을 공식 철회했으나 홍콩 시위대는 이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송환법 철회를 포함한 5대 요구사항을 모두 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빈과일보 등 매체는 “전날 캐리 람 장관이 송환법 철회를 공식 발표했으나 시위대 대표라며 나선 사람들은 이를 두고 '썩은 살에 반창고를 붙이는 것과 같다'”고 비교했다고 보도했다. 

또 이들은 홍콩 정부가 송환법 철회 뿐 아니라 시위대가 요구한 5대 사항을 모두 수용할 때까지 시위를 계속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홍콩 시위대의 5대 요구사항은 송환법 공식 철회,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 조건 없는 석방,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이다. 

캐리 람 장관은 이 가운데 송환법 공식 철회를 발표했으나, 시위대는 나머지 요구사항도 다 들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대규모 시위를 주도해온 민간인권전선 지미 샴 대표는 “송환법 반대 시위 과정에서 7명이 목숨을 버리고 1000여 명의 시민이 체포되고 71명이 폭동죄로 기소된 상황에서 이번 발표는 너무 늦게 이뤄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진심으로 시민의 분노를 진정시키길 원한다면 경찰의 강경 진압을 조사할 독립 위원회를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오는 15일 시위대의 5대 요구를 모두 수용할 것을 촉구하는 대규모 주말 시위를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다시 홍콩 정부와 시위대는 대립 양상을 띄게 됐고 이제 관건은 주말 시위에 대한 홍콩 시민들의 호응 여부다. 

이 시위에 홍콩 시민이 적극적으로 호응할 시 송환법 공식 철회를 밝힌 캐리 람 장관의 입지는 좁아지게 되고 반대로 호응이 저조할 경우 시위는 소강상태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