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무 창원시장, STX조선해양 대표와 간담회 진행
허성무 창원시장, STX조선해양 대표와 간담회 진행
  • 박민언 기자
  • 승인 2019.09.05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윤근 STX대표 "현금 유동성 확보 어려워 수주 활동 어려움 겪고 있다"
허 시장 "산업은행 협조 요청 등 조선업 위기극복 위해 시에서 적극 지원 하겠다"
(사진=창원시)
(사진=창원시)

경남 창원시 허성무 시장은 지난 4일 시청 접견실에서 조선업 위기극복을 위해 STX조선해양 장윤근 대표이사를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5일 시에 따르면 STX조선해양은 인건비 감축과 비영업용 자산 매각 등 고강도 자구노력으로 운영자금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중형급 선박과 고부가가치 LNG 뱅커링선·소형 가스선 수주 하는 등 경영정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달 21일 그리스 선주사로부터 수주한 중형 석유화학제품운반선 2척에 대한 RG(선수금환급보증)를 발급 받아 최종 계약이 확정돼 경영정상화에 청신호가 켜졌다. 발주 물량은 2척의 확정물량과 추가 2척의 옵션물량으로 총 4척으로 구성돼 있다.

계약이 확정된 선박은 5만DWT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으로, 배기가스 환경 규제 물질인 SOx를 처리할 수 있는 스크러버(탈황장치)가 탑재된 친환경 ECO 선박이다.

또한 지난 3일 한국선급과 ‘선박 3D 모델 기반의 가상·혼합 현실 기술 개발 및 정보통신기술(ICT) 기술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STX조선해양이 보유한 선박 3D 모델을 가상환경으로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훈련 시뮬레이터 및 선주 맞춤형 부가서비스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도 수행하는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장 대표는 “선박 건조 대금이 에스크로 계좌에 묶여 현금 유동성 확보가 어려워 수주 활동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하며, 진해 국가 산단 및 죽곡 일반 산단 조선기자재 클러스터 입주사 모집 지원과 진해국가산업단지 사업시행자 신속한 변경 지원 등을 건의했다.

허 시장은 “현금 유동성 확보를 위해 산업은행에 협조를 요청하고, 중소형 선박 및 조선기자재 클러스터 입주를 위해서는 T/F팀을 구성해 허가기간 단축 등을 지원하고, 진해 국가 산단 사업시행자 변경 신청 시 신속한 계획검토와 변경 승인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허 시장은 “지금은 조선산 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이를 잘 극복하면 지역 경제가 새롭게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조선업 위기극복을 위해 창원시에서도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창원/박민언 기자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