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조국 검찰 수사 정면비판… "영역 넘어가는 것"
李총리, 조국 검찰 수사 정면비판… "영역 넘어가는 것"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9.09.05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결위 전체회의서… "검찰 오직 진실로 말해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열린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열린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5일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를 벌이는 데 대해 "정치를 다 하겠다는 식으로 덤비는 것은 검찰의 영역을 넘어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검찰도 오직 진실로 말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임무영 서울고검 검사는 전날 검찰 내부 통신망에 안대희·문창극 총리 후보자, 박희태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 사례를 언급하면서 "과거의 다른 후보자였다면 이 중 한 가지 정도 의혹만으로도 사퇴했을 것"이라며 조 후보자 사퇴를 요구하는 글을 올렸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과연 그것이 옳은 것인지에 대해 많은 의문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이 총리는 조 후보자의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 대해서는 "청문회가 무산될 것이 확실해 보이는 단계에서 본인이 국민께 설명 드릴 게 있어 기자간담회를 요청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학생들의 조 후보자 반대 집회 등에 대해서는 "(조 후보자 딸과) 동년배 청년들이 가질 실망감과 분노를 아프도록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정부의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 결정에 대해서는 "일본이 (한국을) 믿을 수 없는 나라라고 하는데 우리 정보를 바쳐야 하는지, 국민이 납득할지 근본적 의문이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가와무라 다케오 일한의원연맹 간사장과 만나 일본이 먼저 배상 의지를 밝히면 한국 정부와 기업이 갚아주겠다고 제안했다는 주장에 대해 "그런 일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이 총리는 "보도를 보고 저도 놀라 가와무라 간사장에 전화했는데 잘못된 것이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