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감축 논란에 성희롱까지…바람 잘 날 없는 이마트
인력감축 논란에 성희롱까지…바람 잘 날 없는 이마트
  • 김소희 기자
  • 승인 2019.09.0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노조 등 잇단 규탄…성희롱 관련 “조사착수, 엄중징계”
이마트가 법인 분리 후 첫 적자로 타격을 입은 가운데 셀프계산대 도입으로 인한 인력감축 우려에 부당전보에 따른 피소, 소비자 인권 침해와 성희롱 논란 등으로 도마에 올랐다. 사진은 지난 6월13일 창동점에서 진행된 노조 기자회견 현장 모습.(사진=김소희 기자)
이마트가 법인 분리 후 첫 적자로 타격을 입은 가운데 셀프계산대 도입으로 인한 인력감축 우려에 부당전보에 따른 피소, 소비자 인권 침해와 성희롱 논란 등으로 도마에 올랐다. 사진은 지난 6월13일 창동점에서 진행된 노조 기자회견 현장 모습.(사진=김소희 기자)

이마트가 셀프계산대 도입에 따른 인력감축 논란에 이어 부당전보, 소비자 인권 침해, 성희롱 사건 등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 2011년 신세계로부터 법인 분리한 이후 첫 적자를 맞아 실적개선에 집중해야 하지만, 대외 이미지 실추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풀이된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인력감축, 부당전보, 성희롱 등의 문제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대구소비자단체협의회·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지난 3일 이마트 월배점 앞에서 ‘이마트의 소비자 인권 침해와 성희롱 사건 공개 및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 전자매장 매니저 10여명의 소비자 비하와 여성소비자 성희롱, 소비자 정보 불법 공유 사실을 폭로했다.

단체들은 “이마트 전자매장 매니저들이 신규 앱에 대한 얘기로 성희롱을 한 것도 모자라 소비자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을 공유하고 성희롱했으며 매장을 방문했던 여성 연예인의 외모에 대해서도 성희롱했다”며 “또 ‘돼지 같은 년들’, ‘미친 오크같은 년’ 등의 심한 욕설로 여성과 노인 소비자를 비하하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소비자의 인권을 침해하고 성희롱한 심각한 사회적 범죄로 민·형사상 책임을 묻고, 특히 직원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지 말고 기업차원에서 이마트가 책임져야 한다”며 “조치가 미흡할 경우 더욱 강하고 구체적인 시민행동을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마트는 이에 사과하며 해당 매니저들을 징계하고 수사협조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마트 측은 “부적절한 일탈행위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 신속히 진상조사 착수해 사규에 따라 엄중히 징계할 예정”이라며 “수사 진행 시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필요하다면 수사의뢰나 고발 조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 6월과 8월에도 ‘셀프계산대 설치는 인력감축의 시작’, ‘노조원들을 퇴출시키려는 부당전보’ 등으로 규탄을 받았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는 6월13일 이마트 창동점에서 ‘셀프계산대 확대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 매장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익을 챙기려는 정용진 부회장의 계략”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셀프계산대 도입에도 계산원 인력을 줄이지 않는다는 말을 믿을 수 없다”며 “계산원을 짐짝으로 만든 셀프계산대 확대를 멈추지 않는다면 1년 후 계산원이 대폭 줄어있을 게 불 보듯 뻔하다”고 꼬집었다.

8월29일엔 한국노총 전국관광서비스연맹 이마트민주노조가 의정부지방법원에 조합원 인사발령 무효 확인 소송과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하면서 도마에 올랐다.

이마트민주노조는 “남양주 소재 진접점은 8월24일 지원팀 캐셔파트 소속 조합원 2명을 각각 고객서비스1팀 가공과 즉석조리파트로 직무변경한다는 인사발령을 단행했다”며 “노조와 아무런 협의 없이 이뤄진 조치로 신의성실의 원칙을 어긴 것”이라고 분개했다.

노조는 “인사권이 사측의 고유권한이라 할지라도 손가락 장애가 있는 직원 등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수행할 수 없는 가공파트 직무를 부여한 건 결국 저성과자로 몰아 자진 퇴사하도록 종용하기 위한 꼼수”라며 “인사발령취소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법적 대응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