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한눈에 보는 시 결산정보' 제작·배부
충주시 '한눈에 보는 시 결산정보' 제작·배부
  • 이정훈 기자 
  • 승인 2019.09.04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산개요 등 주요내용 표·그래프 이용해 쉽게 정리…20페이지 분량
충북 충주시가 '한눈에 보는 시 결산정보'를 제작·배부했다. (사진=충주시)
충북 충주시가 '한눈에 보는 시 결산정보'를 제작·배부했다. (사진=충주시)

그동안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간하는 예·결산 자료는 내용의 방대함과 어려운 용어 때문에 주민들의 외면을 받아왔다. 지자체가 방만한 재정운용을 하여도 주민들의 감시와 견제가 쉽지 않은 이유가 됐다.

이에 충북 충주시는 주민 자율통제로 재정 책임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결산의 핵심적인 내용을 쉽게 요약한 ‘한눈에 보는 충주시 결산정보’를 제작했다고 4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내용이 방대한 결산서와 22종의 첨부서류 등 복잡한 구성으로 시민접근성이 어려워 외면 받던 결산서를 결산개요 등 결산서 주요내용을 표·그래프를 이용해 쉬운 용어로 정리하고 20페이지 분량으로 요약된 결산서를 제작했다.

‘한눈에 보는 충주시 결산정보’ 에는 2018회계연도 시 세입·세출현황과 재무제표, 타 지자체와의 주요지표 비교, 시 주요 시정성과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장수복 회계과장은 “한눈에 보는 충주시 결산정보는 시민이 충주시의 재정운영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시민 눈높이에 맞춰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시의 투명한 재정운영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많은 시민들께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시는 제작된 결산정보를 시청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민원봉사과 등 민원부서와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에 책자를 배부했다.

j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