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조국 임명강행' 맹공… "文대통령, 지명 거둬달라"
野, '조국 임명강행' 맹공… "文대통령, 지명 거둬달라"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9.09.04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청문회 자리가 두려웠던 것"
손학규 "한국당도 자유로울 순 없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6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한 가운데, 야권은 임명강행을 철회해달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청문회와 관련, "증인도 자료도 모두 내놓지 않고 버티는 이유가 무엇인지 국민이 검은 속내를 명확히 알게 됐다"며 "청문회 자리가 조국의 사퇴 현장이 될뿐만 아니라 이 정권의 단두대가 될 것이 두려웠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여당은 국회 내규는 물론 청탁금지법까지 위반하면서 조국 개인을 위해 국회 회의실을 내줬다"며 "정상적 국가라면 도저히 경험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조국과 이 정권의 실체를 밝혀내겠다"며 "분노한 국민과 함께 가장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법상 10일의 말미가 있음에도 6일까지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것은 조국에 대한 집착을 놓지 않겠다는 것이며 최대한 증인(채택) 차단, 자료 제출을 막고자 하는 의지"라면서 "최대의 오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여당 역시 조 후보자를 내세울 자신이 없었다"며 "조 후보자를 붙잡으면 붙잡을수록 정권의 몰락이 더욱 빨리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조국 일가(에 대한 의혹)를 넘어 정권 실세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 끝을 가늠하기 힘든 거대한 비리 게이트로 달려가고 있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해 달라. 지금 나라가 온통 불신과 혼란에 빠져 편 가르기로 멍들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읍참마속의 심적으로 나라를 위해 결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어 "지금 대통령이 가장 생각해야 할 일은 국론통일"이라며 "국론 분열을 막고 조국에 대한 불신을 거둘 수 있도록 지명을 거둬달라"고 덧붙였다. 

다만 손 대표는 "한국당도 인사청문회 무산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지지자 결집을 위해 장외집회를 고집하며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는 등 여당이 청문회를 건너뛸 빌미를 만들었다"면서 한국당의 책임론도 함께 지적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은 대통령의 초법적 권한으로 제왕적 대통령제 폐단의 분명한 증거"라면서 "조국 사태에서 가장 상처받은 사람들은 우리 사회의 힘 없는 사회·경제적 약자들"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 대표는 "내각제 같으면 조국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임명은 불가능하다"며 "분권형 개헌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