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디플레 우려 일축 "연말 물가 빠르게 반등할 것"
한은, 디플레 우려 일축 "연말 물가 빠르게 반등할 것"
  • 김현진 기자
  • 승인 2019.09.03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은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0%를 기록한 것을 두고 디플레이션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며 연말에는 물가가 빠르게 반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은행은 3일 통계청의 8월 소비자물가 발표 직후 배포한 ‘최근 소비자물가 상황 점검’ 보도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국은행은 저물가 기조에 대해 “수요 측 물가압력이 약화한 가운데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등 공급 측 요인과 정부 정책 측면에서의 물가 하방압력이 확대된 데 주로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또 “8월에는 지난해 폭염으로 농축수산물가격이 급등한 데 따른 기저효과와 최근 국제 유가 하락 등으로 공급 측 요인의 물가 하방압력이 더욱 확대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당분간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등 공급 측 요인의 기저효과가 크게 작용한 후 연말에는 이러한 효과가 사라지면서 빠르게 반등하면서 내년 이후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대 수준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은행은 공급 측 요인과 정부 정책의 영향을 제외한 ‘관리제외 근원물가’의 오름세가 1%대 초중반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점을 그 근거로 내세웠다.

또 일각에서 제기되는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도 일축했다.

한국은행은 디플레이션 우려에 대해 “통상적으로 물가수준의 하락이 자기실현적 기대 경로를 통해 상품 및 서비스 전반에서 지속되는 현상”이라고 정의했다.

이런 정의를 감안하면 최근 현상은 물가 하락이 광범위한 확산을 보이지 않고 자기실현적 특성이 나타나지 않는 데다 공급 측 요인과 제도적 요인이 상당 부분 가세한 결과이기 때문에 디플레이션 징후로 단정하기는 골란하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지난달 30일 기자간담회에서 “기조적인 흐름의 물가는 여전히 1%대를 나타내는 점을 고려하면 디플레이션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한은은 물가 여건뿐만 아니라 경기상황, 자산시장 여건 등 보다 포괄적인 방식으로 디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을 평가하는 국제통화기금(IMF)의 디플레이션 취약성 지수(DVI)를 보면 한국이 2분기 중 ‘매우 낮음’ 단계에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한국의 DVI 지수는 지난해 0.14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 1분기와 2분기 각각 0.18을 나타냈다. 이 지수가 0.2보다 낮으면 통상 디플레이션 위험도가 ‘매우 낮음’인 것으로 평가된다.

한국은행은 “향후 우리 경제가 예상 밖의 충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전반적인 총수요가 급격히 위축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한다”며 “최근 들어 미·중 무역분쟁 심화,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 등으로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물가 상황과 경기여건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필가 있다”고 전했다.

jhuy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