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국민청문회' 초강수 둔 조국… 의혹엔 "몰랐다"
사실상 '국민청문회' 초강수 둔 조국… 의혹엔 "몰랐다"
  • 허인·고아라 기자
  • 승인 2019.09.02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증 과정서 확인하게 된 것"… "딸 집에 찾아가지 말아 달라" 울먹
'반쪽짜리 검증' 비판 피할 수 없을 듯… 바른미래, 관계자 고발키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자신의 인사 청문회가 무산되자 직접 국회를 찾아 기자간담회를 여는 초강수를 뒀다.

조 후보자는 여야의 인사청문회 일정 조율 무산 소식이 전해진 직후인 이날 오전 11시 50분경 "국민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릴 기회가 없어졌다"며 "국민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한 뒤 오후 3시30분 기자들과 '무제한' 질의응답을 시작했다.

사실상 '국민청문회'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조 후보자는 자신과 가족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한 질문에 대부분 '몰랐다'는 취지로 답했다.

우선 조 후보자는 딸이 입시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자녀의 고등학교 재학) 당시 이명박 정부 시절 입학사정관제가 들어오고 정부나 학교, 언론 모두에서 인턴십을 하라고 대대적으로 권장해 그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며 "저희 아이가 혜택을 받은 것에 대해서는 저를 비난해 달라"고 했다.

그는 딸이 학부형 참여 인턴십을 통해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됐으며 이를 대입에 활용했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당시 그 과정에서 상세히 알지 못했고 최근 검증 과정에서 확인하게 됐다"면서 "그 당시에는 1저자, 2저자를 판단하는 기준이 느슨하거나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재량에 많이 달려 있던 것 같다. 우리 사회에서 연구윤리라는 것이 갑자기 강화된 게 아니라 황우석 사태를 계기로 점점 엄격해져 왔는데 당시 시점에는 그런 게 있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딸이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중 총동창회 산하 장학재단 '관악회'로부터 장학금을 수령한 데 대해 "제가 확인한 것은 아이도 동창회 측으로부터 선정됐다고 연락을 받았다"면서 "어떤 가족이든 서울대 동창회 장학금을 신청하거나 전화로 연락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그는 "(서울대 환경대학원) 2학기 때 의학전문대학원에 간 상태에서 휴학했을 때 비로소 이 장학금을 받은 것을 알게 됐다"면서 "그래서 아이에게 반납해야 하지 않느냐고 했고 아이가 반납하고 싶다고 해서 장학회에 전화했는데 반납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이날 조 후보자는 딸 관련 답변을 하던 중 "밤 늦은 시간 혼자사는 딸 집에는 찾아가지 말아달라"고 호소하며 울먹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 후보자는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서는 "제가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 개별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듣고 펀드에 투자하면 되겠냐고 공식적인 질문을 했고, 펀드투자가 허용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저는 물론 아내도 사모펀드 구성이든 운영이든 그 과정을 알 수가 없었고 따라서 관여도 않았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번에 2∼3주 사이에 (펀드 관련) 보고서를 찾아봤다"면서 "거기에 '본 펀드 방침상 투자 대상을 알려드릴 수 없다'고 돼 있다. 상세 내용에도 어디 투자했는지 적혀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른바 '블라인드 펀드'로 어디에 투자되는 것인지 투자자에게 알려주지 않게 설계돼 있다"며 "그게 알려지면 불법이라 따라서 모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는 사모펀드 운용사의 실소유주라는 의혹이 불거진 5촌조카 조모씨에 대해 "제가 지금 시점에서 조카에게 전화하면 무슨 오해가 될지 모르겠다. 일체 연락을 안 할 것"이라며 "제 5촌조카가 하루빨리 귀국해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주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조카가 수사를 앞두고 도피했다는 의혹이 있다는 질의에는 "(출국 사실을)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의 의혹을 둘러싼 검찰 수사와 관련해서는 "지시가 없어도 윤석열 검찰총장이 보고하지 않고 열심히 수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제가 만약 장관으로 임명되면 가족에 관련된 일체 수사에 대해 보고 금지를 지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압수수색에 대한 평가가 제 입으로 나오게 되면 향후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검찰이 청문회 과정에서 압수수색을 한 데 대해 언급을 해서는 안된다"며 "윤 총장이 법과 증거에 따라 수사를 전개할 것이라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조 후보자는 '과거 박근혜 정부의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이 압수수색을 받을 때 수사대상이 된다는 것만으로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추후 혐의가 입증되면 사퇴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저는 압수수색 당하지 않았다"면서 "사실관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가정에 기초한 질문이기 때문에 답변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어떤 뉘앙스로 답변하든 그 점이 수사에 영향 미치므로 조심해야 한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여야 합의로 국회 청문회가 내일이라도 열린다면 참석하겠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이날 간담회가 국회 인사청문회처럼 증인 채택이나 자료 확보 권한이 없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반쪽짜리 검증'에 그친 게 아니냐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를 '불법청문회'로 규정하고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관계자 전원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