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실거래 가격지수’ 나온다
‘아파트 실거래 가격지수’ 나온다
  • 김오윤기자
  • 승인 2009.02.2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통계청과 협의 거쳐 6월부터 공표
매도자가 일방적으로 내놓은 호가 등이 아닌 실제 거래된 가격을 바탕으로 정부가 산출한 아파트 가격지수가 이르면 오는 6월께 나온다.

국토해양부는 아파트 실거래 가격을 활용한 이같은 아파트 실거래 가격지수를 개발해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그동안 시세를 파악하는 데에는 국민은행이 발표하는 KB지수나 부동산정보업체의 시세 등이 사용돼왔지만, 이는 호가를 바탕으로 해 중개업자의 주관이 개입될 가능성이 높았다.

이와 달리 실거래 가격지수는 2006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부동산 실거래가격 신고제도에 따라 축적되고 있는 실거래 자료를 토대로 한 지수여서 시장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가격을 알 수 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현재 아파트 실거래가 자료는 2006년 55만9000건, 2007년 42만6000건, 지난해 41만2000건 등 총 140만건 가까이 축적돼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지난해부터 통계모형 개발에 착수해 실거래 가격지수 공표안을 마련했으며, 연구방향 및 방법 등에 대해 검토하기 위해 한국감정원(부동산연구원), 국토연구원 등이 참여한 실거래 지수포럼을 지난해 10월부터 운영해왔다.

실거래 가격지수를 작성하는 통계모형은 미국(연방주택금융지원국), 영국(토지등기소), 네덜란드(토기등기소), 스웨덴(통계청)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반복매매모형이다.

반복매매모형은 두 번 이상 반복적으로 거래된 ‘동일주택’의 가격변동률을 구해 지수를 산정하는 모형으로, 같은 단지·같은 면적·같은 층의 아파트가 동일주택으로 간주된다.

미국이나 영국, 네덜란드, 스웨덴, 덴마크 등 주요 외국에서도 실거래 가격지수를 발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실거래 가격지수가 아닌 시세 지수만 발표되고 있다.

이번에 정부가 만드는 실거래 가격지수는 전국 및 광역시·도 단위로 매달(계약일 기준) 공표하게 되고, 서울지역의 경우 도심권(중구, 종로, 용산), 동남권(서초, 강남, 송파, 강동), 서남권(강서, 양천, 구로, 금천, 영등포, 동작, 관악), 동북권(동대문, 성동, 광진, 중랑, 성북, 강북, 도봉, 노원), 서북권(은평, 서대문, 마포) 등 5개 생활권역별로 세분화한 지표를 매달 공표할 계획이다.

그러나 현재 아파트 실거래가 신고제도상 신고는 계약일로부터 60일 이내에 하도록 돼있어, 가격지수는 실제 시장가격과 2개월 가량의 시차가 생길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같은 실거래 가격지수와 관련해 전문가 및 감정평가사, 부동산정보업체, 금융기관 등 300명을 대상으로 다음달 6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부동산정책과 실거래 가격지수 활용방안’에 대해 오는 4월 포럼을 개최한 뒤, 통계청과의 협의를 거쳐 이르면 6월부터 실거래 가격지수를 공표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