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日 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 운영
인천 서구, 日 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 운영
  • 박주용 기자
  • 승인 2019.09.0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지원과에 설치…中企 피해 방지 대응계획 수립

인천시 서구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지역 중소기업의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피해 방지와 지원을 위해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비상대책반과 피해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구는 자체적으로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종합 대응체제에 들어갔다. 기업지원과에 피해신고센터를 설치해,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기업피해를 접수하고 피해예상 기업을 파악하는 등 피해 예방과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간다.

또한 시와 중소기업청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연락체계를 유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수출 유관기관의 피해 대응정보를 제공하는 등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공조해 나간다.

한편 한국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현재 서구에는 대일 수출입 관련 기업이 255개가 있으며, 이중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은 47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가운데 아직까지 피해를 신고한 기업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를 대비해 내년도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 시 피해기업에 융자금 40억원을 추가로 배정할 계획”이며 “해외 판로개척 지원, 제품인증획득 지원, 지식재산권 창출지원, 기술지원단 운영지원 등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종 중소기업 지원 사업을 확대해 우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구/박주용 기자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