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산반도 국립공원 해제 촉각
변산반도 국립공원 해제 촉각
  • 부안/김선용기자
  • 승인 2009.02.22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포리 대명리조트-격포항 일대 41만7000㎡ 거론
환경부 구역조정 기준안 발표 군민 관심사로 대두

김완주 전북지사가 지난 18일 부안군을 방문, 주민과의 대화에서 변산반도 국립공원 해제를 강력하게 요청한 가운데 환경부의 국립공원 구역조정 기준안 확정 발표가 군민들의 비상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19일 환경부 국립공원타당성조사추진기획단에 따르면 국립공원 조정을 위한 기준안에 따라 해당 공원지역 주민들의 여론 반영과 기준안 적용으로 일부 지역에 대해 해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변산반도 국립공원 지역은 타 지역에 걸쳐있지 않고 지정면적 전체가 도내에만 위치한 유일한 곳이어서 상대적으로 해제 문제가 쉽게 풀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기획단이 총량제 유지 문제를 전국 20개 공원 전체 면적에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하고 있는 가운데 변산반도 일부가 공원구역에서 제척되더라도 부안의 다른 지역이 추가로 편입대상에 선정되는 것이 아니어서 해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 이러한 가운데 변산반도 국립공원 구역 가운데 해제 지역으로 예상되는 곳은 집단시설지구로 변산면 격포리 대명리조트~격포항 일대에 이르는 13만1500㎡과, 변산면 대항리 묵정 마을 28만5700㎡ 등 총 41만7000㎡가 거론되고 있다.

또 해안가를 중심으로 20호 이상 거주지역에 해당되는 곳으로는 하서면 비득지 마을과,상서면 노적.청림 마을도 제척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환경부의 구역 조정 타당성 조사는 연말까지 마치고 최종 결정 고시 등의 절차를 남겨두고 있는 가운데 내년 상반기에 결정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한편 환경부 기획단 관계자는 "주민들이 요구하는 지역 가운데 공원구역 해제 기준에 부합되는 곳을 찾아 국립공원구역 조정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